공유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변화와 소비자 참여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19 pages| 2014.07.3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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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방식으로 부각되고 있는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의 개념을 고찰하고 소비자주의적인 접근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 개선 및 다양한 측면에서의 효율 비용으로 취급되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니즈는 전혀 고려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CSV의 성공 여부는 기업이 공유가치창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역할 변화에 대한 재고와 더불어 어떻게 효과적으로 소비자 참여를 유도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공유가치창출에 관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면서 비교하고, 기업과 소비자라는 이해관계 당사자의 역할을 유형화하여 CSV와 소비자주의가 성공적으로 통합된 사례들을 분석하였으며, 분석을 통하여 핵심적인 가치를 도출하였다.
목차
Ⅰ.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Ⅱ. 선행연구 고찰
2.1 공유가치창출(CSV) 개념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문제점
2.3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문제점
2.4 공유가치창출, 기업, 그리고 소비자
Ⅲ. 기업 역할과 소비자 참여 형태별 사례
3.1 이해관계자의 역할 변화 및 사례
3.2 소비자의 참여 형태 및 사례
Ⅳ. 결론 및 논의
공유가치 기업 소비자 정부 사회적책임활동 CSR C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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