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연계증권(ELS)의 소비자 이해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4 pages| 2014.02.03| 파일형태 :
조회 5530 다운로드 1
자료요약
금융공학의 발달로 금융투자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각종 파생 금융상품이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된 소비자의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파생금융상품은 금융 공학적 차원에서 계산된 복잡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개발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유형의 상품이 개발되어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상품의 피해 유형도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종가 조작 사건(2009년)이나 KIKO 사건(2010년) 등 파생금융상품과 관련된 불공정 거래 행위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사례가 수차례 발생한 바 있으며 주가연계증권(ELS : Equity Linked Securities)관련 피해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주가 연계증권 이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상품의 이해수준과 투자 목적, 상품 설명에 대한 기대수준과 규제 방안 등을 표적집단면접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관점에서 금융소비자 정보제공 개선방안은 무엇인지에 관해 논의하고 현행의 설명제공 의무를 통한 금융소비자정보 제공의 실효성을 판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가연계증권(ELS) 투자경험이 있는 13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에게 중립적이고 알기 쉬운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보다는 가능한 한 소비자들이 주가연계증권(ELS)투자의 위험도를 낮게 평가하여 투자를 유도하는 방향에서 투자설명서의 내용과 순서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소비자들은 투자 상품에 대한 설명에서 기대수익률, 손실위험도, 경험적 결과로 인한 손실추정확률, 수수료 등 소비자가 꼭 알아야할 정보 내용들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제공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양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금융소비자들이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여 실제로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가공하여야 할 것이며, 동시에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상품 및 투자기관에 대한 규제와 의무가 반드시 필요하며 관련법의 제정 및 개정, 감독기관의 역할 강화 노력 등이 요구될 것이다.
본 연구가 현재의 금융소비자정보 제공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소비자의 금융이해력(financial literacy)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금융상품 정보제공모델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2.1 주가연계증권(ELS)의 정의와 특성
2.2 주가연계증권(ELS)의 수익율 구조
2.3 주가연계증권(ELS) 판매 현황 및 투자자 인식
2.4 주가연계증권(ELS)과 관련된 소비자 보호

Ⅲ. 연구방법
3.1 조사방법 및 대상
3.2 조사내용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1 주가연계증권(ELS) 투자 경험, 가입경로 및 현황
4.2 투자의 이유, 동기 및 목적
4.3 투자 상품의 이해도와 상품 설명에 대한 기대수준
4.4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정보제공을 위한 규제와 의무
4.5 소비자 이해도 향상을 위한 투자설명서의 구성과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주가연계증권(ELS) 소비자 이해도 정보제공 소비자 피해 표적집단면접법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