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화구조분석(AHP)에 의한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 개선 방향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36 pages|
2025.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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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국내 광고산업에서 옥외광고가 차지하는 영향력은 결코 적지 않다. 옥외광고가 갖는 의의와 더불어 국내 옥외광고 산업이 한층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산적한 현안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연구는 국내 옥외광고 관련 중추적 전담기구인 한국옥외광고센터에서 전개하고 있는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이 직면하고 있는 현안과 핵심 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지속가능한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현안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수행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 관련 주요 현안과 쟁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계층구조분석(AHP)을 통해 이들 현안에 대한 개선 우선순위를 찾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나타난 현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의 문제를 집약해보면 사업 성격 규정 및 지향 가치, 사업자 선정방식, 기금 집행 및 활용 방안, 지속 가능 사업 운영 방안, 사업 운영주체인 한국옥외 광고센터의 역할 강화 등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을 둘러싼 핵심 현안 및 과제에 대한 AHP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핵심 현안과 관련하여 비교적 균등한 우선순위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은 어느 특정 측면을 개선하거나 보완하는 것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 현안 및 핵심 과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2.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사업 현안 및 핵심 과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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