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자산 구매에 대한 이끌림: 대체불가토큰(NFT) 구매의도 결정 과정의 영향 요인 분석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9 pages| 2025.01.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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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NFT구매의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NFT구매의도에 대해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의 영향과 태도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의 영향, 그리고 NFT구매 특성 그룹인 NFT불확실성, FOMO, 개인혁신성이 태도와 NFT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조절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암호화폐 구매자 데이터 215개의 샘플을 사용하여 PLS분석과 부트스트래핑 검정을 진행하였고 사용된 분석도구는 Excel, SmartPLS이다. NFT구매의도에 대해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NFT불확실성, FOMO 및 개인혁신성의 영향이 확인되었다. 태도에 대해서 인지된 유용성, NFT불확실성의 효과만이 확인되었다. NFT 불확실성, FOMO 및 개인혁신성은 NFT구매의도에 대한 태도의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가로 태도의 매개효과 및 간접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보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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