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이미지 차별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연구(생면류 제품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 133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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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활동을 할 수 밖에 없으며, 경제성장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생활환경의 변화는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과 구매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다양한 신상품의 시장진입은 소비자의 선택적 구매를 가능하게 했으며, 그에 따른 동일 제품군내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스스로 판단 가능한 명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기준으로 하여 제품을 선택하려는 의식이 높아졌으며, 기업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가치를 느끼게 하는 경험적 상징체계인 브랜드를 통한 차별화가 상품구매로 연결된다는 것을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통해 인식하게 되므로서 브랜드이미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다. 90년대 중반 이후 대형 할인점, 편의점 등이 전국 각지에 들어서면서 냉장진열대가 크게 늘어났고, 식품업체들은 냉장식품 개발에 열기를 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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