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단의 자발적 공시와 소속기업의 자발적 공시 간의 관계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5 pages| 2024.03.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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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업집단의 자발적 공시와 소속기업의 자발적 공시 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집단 대표기업의 자발적 공시를 기업집단 자발적 공시의 대용치로 이용하여 기업집단 대표기업과 소속기업의 자발적 공시 간에 유의한 관련성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분석한다. 기업집단에 소속된 기업은 지배주주 중심의 특유한 지배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경제적 실체인 지배주주가 개별기업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자발적 공시가 기업과 투자자 간의 정보비대칭을 감소시켜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지배주주는 선행연구에서 밝힌 실물적인 자원공유와 소득이전 뿐 아니라 자발적 공시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한 상장회사 605개 기업-연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기업집단 대표기업의 자발적 공시와 소속기업의 자발적 공시 간에 유의한 양(+)의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계는 대표기업이 호재성 사적 정보를 보유한 경우에는 유지되었으나, 악재성 사적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에는 유지되지 않았다. 또한 대표기업과 소속기업의 사적 정보가 호재성인지 여부에 따라 표본을 4개로 구분한 분석결과에서 대표기업과 소속기업의 사적 정보가 모두 호재성이거나 악재성인 경우에는 두 기업의 자발적 공시가 유의하게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표기업과 소속기업이 서로 다른 사적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에는 유의한 관련성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는 소속기업이 집단차원의 자발적 공시전략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속기업이 보유한 사적 정보와 자발적 공시가 기업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는 집단차원의 자발적 공시가 소속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한 요인임을 보이고 집단차원의 자발적 공시전략이 소속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미치는 영향이 사적 정보에 따라 달라짐을 보임으로써 기업집단의 자발적 공시와 관련한 이해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추가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기업집단 소속기업 자발적 공시 사적 정보 Business group Affiliate Voluntary disclosure Private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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