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서비스의 미디어 공신력 연구
한양대학교 | 86 pages| 2007.08.01| 파일형태 :
조회 1108 다운로드 1
자료요약
인터넷의 등장은 뉴스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국내의 뉴스미디어 시장을 변화시켰다. 2003년 초반까지 인터넷 미디어 시장은 언론사 닷컴과 독립형 인터넷신문이 주도하였지만 사회적 이슈들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여론이 조성되면서 포털 뉴스서비스는 새로운 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포털 뉴스서비스는 접근 용이성과 높은 충성도를 가진 포털 사이트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뉴스 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공격적으로 인터넷 뉴스 시장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언론 미디어의 위협적인 경쟁상대가 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이제 포털 뉴스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에서 미디어로 인식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포털 뉴스서비스가 진정한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공신력 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포털 뉴스서비스의 공신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포털 뉴스서비스의 현황과 특성 온라인 저널리즘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양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