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포털 뉴스서비스의 미디어 공신력 연구
자료요약
인터넷의 등장은 뉴스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국내의 뉴스미디어 시장을 변화시켰다. 2003년 초반까지 인터넷 미디어 시장은 언론사 닷컴과 독립형 인터넷신문이 주도하였지만 사회적 이슈들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여론이 조성되면서 포털 뉴스서비스는 새로운 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포털 뉴스서비스는 접근 용이성과 높은 충성도를 가진 포털 사이트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뉴스 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공격적으로 인터넷 뉴스 시장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언론 미디어의 위협적인 경쟁상대가 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이제 포털 뉴스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에서 미디어로 인식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포털 뉴스서비스가 진정한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공신력 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포털 뉴스서비스의 공신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포털 뉴스서비스의 현황과 특성
온라인 저널리즘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포커스 그룹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