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환경 변화가 틈새 제품의 온라인 수요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23 pages| 2016.04.1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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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가 경험하는 오프라인 환경 변화가 틈새 제품의 온라인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유아 용품 판매 업체로부터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경험한 오프라인 환경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연령, 교육 수준, 소득 등과 같은 오프라인 환경 변수에 대한 통계청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온라인 구매 데이터와 오프라인 통계청 데이터를 결합하여 만들어진 최종 데이터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환경 변화를 경험한 소비자 표본의 틈새 제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 변화를 대응 표본 차이 검정을 통해 검정하였다. 또한 오프라인 환경 변화가 틈새 제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에 미치는 영향 선형 회귀 모형으로 검정하였다. 실증 분석을 통한 가설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는 오프라인 환경 변화를 겪은 이후 틈새 제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를 유의하게 줄였다. 둘째, 틈새 제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 변화 정도는 환경변화의 정도가 급격할수록 환경 변화 이전 틈새 제품 수요가 낮을수록 더 크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겪은 환경 변화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소비자에게 차별적인 마케팅 활동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도출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모형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틈새 제품 온라인 수요 오프라인 환경 변화 오프라인 환경 변화의 급진성 Niche Product Online Demand Offline Environmental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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