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광고가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 96 pages| 2007.01.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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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아동소비자를 대상으로 방송광고의 실태분석 및 광고상품에 대한 구매행위와의 관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아동소비자를 위한 소비자교육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아동소비자 대상 방송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광고의 내용분석을 하였으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설문분석이 병행되었다. 아동소비자 대상 방송광고에 대한 내용분석은 2006년 9월 4일에서 8일까지 평일 5일간 방영된 MBC, SBS, KBS2의 지상파 방송 및 어린이 케이블채널인 Tooniverse(투니버스)의 방송광고 411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전국 8개 지역(서울, 대전, 대구, 부산, 춘천, 인천, 의정부, 목포)의 3학년~6학년 아동 906명을 대상으로 1차 조사를 실시한 뒤 서울, 인천, 부산 3개 지역의 3학년과 6학년 아동 442명을 대상으로 광고시청 후의 반응을 알아보는 2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광고대상으로서의 아동소비자 한국의 아동소비자 대상 방송광고심의 방송노출량에 따른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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