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매체 선택이 개인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 144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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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ICT기술의 발달은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SMS, 휴대전화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가 활용 되고 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상/하향 방향성, 성과 그룹별, 성별, 연령별, 직급별, 부서별로 어떤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활용되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에서 상사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대면, 이메일, 서면, 전화, 서면의 순서로 매체를 선택하였고 부하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대면, 이메일, 메신저, 전화, 서면의 순서로 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직급별 매체 선택은 사원은 메신저와 대면, 대리는 대면과 전화, 과장은 대면과 전화를 차장은 대면과 이메일을 선택하였다. 연령별 매체 선택은 20대는 메신저와 대면, 30대는 대면과 전화, 40대는 대면과 이메일을 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별 매체 선택은 남자는 대면과 이메일, 전화를 여자는 대면과 메신저를 선택하였다. 부서별로는 각 단위 업무의 특성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재무, 마케팅, 네트워크 부서는 대면을, 비즈니스 부서는 대면과 메신저, IT부서는 대면과 메신저, R&D부서는 이메일과 전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매체풍요도 사회적 유인 이론 하향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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