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빈티지 쇼핑몰 패션 디자인 분석
건국대학교 | 110 pages| 2007.08.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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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현대패션은 각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과 시대적 예술사조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해내기도 하지만, 과거의 모드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재해석 하여 현재의 새로운 패션으로 리바이벌되는 복고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복고적인 현상은 가장 직접적인 형태로 과거의 제품을 그대로 가져와 착용하는 빈티지 패션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빈티지 패션은 현대 패션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트렌디 한 개념인데 반해 그 개념과 특성이 정확하게 설명되어 오지 않고 있고, 특히 국내 빈티지 패션에 관한 실증 연구는 아직까지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빈티지 패션의 정의 , 발생 배경, 사회· 문화적 배경 등의 이론적 고찰과 함께 현재 국내 빈티지 패션의 실증 연구를 위해 국내 여성 빈티지 온라인 쇼핑몰 조사를 통해 빈티지 패션의 특성별 유형을 분류하고 내적가치를 분석하였다. 빈티지 패션은 벼룩시장에서 고른 오래된 밝은 옷 혹은 그런 느낌을 주는 옷들을 크로스 코디네이트해서 입는 스타일로, 색이 바랬거나 구겨진 중고 의상, 또는 그러 한 의상을 즐겨 입는 풍조를 의미하며, 과거에 생산된 제품을 그대로 가져와 현대패션에 이용하는 재활용 패션과 과거 특정시대의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재생패션으로 나눌 수 있다.
빈티지 패션 교통 정보통신 에꼴로지 빈티지 패션 진품의 가치 재평가(revalue) 재활용(re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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