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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한 디자인 연구
자료요약
사용자는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의자에 앉게 됨으로써 앉는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 주는 근육이 퇴화하여 점차 바닥에 앉는 자세가 힘들어졌고, 펜을 들고 글씨를 쓰기 보다는 키보드를 이용하여 자판을 치는 형식의 글쓰기가 보편화됨에 따라 점차 글씨를 직접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지고 글씨를 쓰는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 이와 같이 어떠한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문화도 영향을 받듯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에 영향을 받는 것을 당연한 결과로 서만 받아들여 왔다. 하지만 제품의 사용 후 사용자에게 다양하고도 큰 영향이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디자인의 관점은 주로 사람들이 `제품을 사는 순간` 혹은 `사용하는 순간`을 고려하여 디자인 체계를 정립해왔다. 본 연구는 제품이 사용자에게 끼친 영향을 보다 객관적이고, 공리적인 방법을 통해 디자인적 관점에서 미리 고려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디자인 체계와 어떠한 점이 달라져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맞는 새로운 고려요소 및 관점이 필요함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받는 영향 중에서도 "사용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자-제품
제품의 의미
사용자의 정보처리
구조모델 기법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