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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의 서비스 마케팅믹스가 브랜드자산구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식브랜드 중심으로
자료요약
1980년대부터 90년대 초반까지 매년 20-30%의 높은 내?외형적 성장을 해온 외식산업은 IMF로 경제가 어려줬던 90년대 후반에도 10%대의 성장을 하였으며 2000년대 초 중반까지도 꾸준한 시장확대가 이루어졌다. 최근의 한 ? 미간의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협정)는 미국 식재료의 저가 국내진입으로 식재료의 원가절감과 다양한 식재료의 공급이 가능한 점에서 일정부분 거품이 제거되고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변화와 높은 질적 요구는 경쟁력과 차별화펀 외식기업만이 생존하는 환경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 경쟁상의 우월한 시장위치를 확보해야만 한다. 아울러 기존고객 유지와 지속적 관리를 통하여 재방문 의도를 높여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모방할 수 없는 브랜드 전략을 통하여 브랜드자산의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 재구매 의도를 높이는 등 매출향상에 기여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한식 외식기업에 있어서 서비스 마케팅믹스 활동으로 고객의 인지에 브랜드자산구성이 형성되고 고객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자산구성이 기업의 자산으로 구체화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 믹스 활동의 노력이 부족하고 연구도 미흡하다. 또한 서비스 마케팅믹스가 브랜드자산구성과 브랜드 재구매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데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는 외국계 외석브랜드에 편종되어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마케팅믹스가 브랜드자산구성에 어떻게 인식 되어지며, 서비스 마케팅믹스요소와 브랜드자산구성이 고객의 재구매 의도와 어떠한 영향 관계에 었는지를 규명하여 한식브랜드의 소비자 관점의 재구매 의도 향상과 외식기업 수익중.대를 위한 서비스 마케팅믹스 방안과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를 도출함으로써 국내 한식 외식기업의 경영전략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서비스 마케팅믹스
브랜드자산
재구매의도
마케팅전략
브랜드 재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