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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브랜드 개성과 내부고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동일시 및 브랜드몰입에 미치는 영향:내부브랜딩 활동의 조절효과 분석 | 2006.06.01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기존의 브랜드 관련 선행연구들이 주로 고객의 입장에서 브랜드 동일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는데 비해 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입장에서 자신이 속한 호텔의 브랜드의 개성을 물어 보았다. 브랜드 개성차원을 `정감`, `열정`, `세련`, `성실` 등의 4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고, 호텔 직원의 자아이미지와 호텔의 브랜드 개성이 일치할수록 자신이 속한 브랜드, 즉 회사에 대한 사회적동일시가 높아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내부 브랜딩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내부 브랜딩 활동을 호텔 직원들에게 기업의 브랜드의 가치를 내재화 하는 활동요소들로서 정의하고 이를 `CEO의 브랜드 리더십`, `기업문화적 요인`,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HRM 활동요소` 등의 4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몰입의 과정에 있어서 이들 활동요소들의 조절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가 완료되는 2006년을 기준년도로 설정하였으며, 공간적 범위로는 서울시내 특 1급호텔 중 대기업 계열회사이면서 호텔 직원들의 자부심과 대우가 업계최고인 호텔을 선정하여 조사대상으로 정하였다.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2006.11.13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일은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기업은 규모가 크든 작든, 신생 기업이든 기존 기업이든, 전통 주력산업이든 부품?소재 산업이든 간에 어떤 기업도 기업의 목표인 이윤 추구를 위하여 노력하게 된다. 한편, 외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연구된 결과를 한국의 기업에 적용하는 경우 이론의 타당성, 지식의 보편성에 대한 논의가 따르게 된다. 또한 경영성과의 예측변수로써의 경영자의 특성, 내부자원능력, 산업환경, 전략 및 조직구조에 관한 모형이나 이론도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결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성과 관련 연구유형과 성과 영향요인 그리고 연구모형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고찰한 후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만들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경기도 반월?시화지역의 서부산업단지 관리공단과 서울 구로공단 내에 소재하고 있는 부품?소재산업의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KO for Windows와 Amos 6.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탐색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확인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항공사와 여행사 유통관계특성과 신뢰 | 2006.12.01
기타 | (경기대학교)
항공사들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항공사로서는 통제 가능한 비용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유통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에 보다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여행사를 통한 간접판매를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대형여행사 중심으로 판매구도가 바뀌어 감에 따라 기존의 유통경로 상에 나타나는 항공사의 강압적인 판매권유 및 항공사 우위정책은 이제 점차적으로 사라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항공사가 경쟁우위를 지니기 위해서는 여행사와의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항공사는 여행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여행사의 협력의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항공유통시장 내에서 발생되는 관계특성과 갈등요인을 검증하고, 갈등 요인이 항공사와 여행사의 협력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이러한 협력의도가 유통경로의 성과인 신뢰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관계발전을 위한 모형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인터넷 쇼핑몰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귀금속·보석 산업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최근 개인용 컴퓨터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전자상거래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 시장규모 또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은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연결성과 정보공유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한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 기업으로 하여금 주문 및 고객서비스의 신속성을 갖추도록 해주고 있으며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가 가능해 짐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의 귀금속?보석시장은 현재 시장 규모가 연간 4조원 정도로 추정되는 가운데 국가 경제 및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석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는 귀금속?보석 업계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직접 귀금속?보석 인터넷쇼핑몰을 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공급자특성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특성, 인터넷 사용자 특성, 신뢰와 고객만족, 지각된 위험으로 파악되는 이용자 구매의도에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귀금속?보석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 도심 엔터테인먼트 상업시설(U.E.C)의 건축 계획에 관한 연구 : 엔터테인먼트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오늘날 상업시설은 물질의 소비뿐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환경에서 편리하게 여가를 즐기고, 놀이를 체험하는 경험적 공간으로 부각하였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소비란 단조로운 일상으로부터의 탈피를 위한 또 다른 형태의 오락으로 간주할 수 있다. 오락, 엔터데인먼트화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통적인 현상으로, 엔터테인먼트 상업건축이란 불특정 다수에 의해 형성되는 유희 행위가 건축과의 접목을 통해 보다 구체화된 사회적 공간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상업성`이라는 특정 목적에 부합하면서 도시의 공공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는 새로운 장소 모색에 관한 문제로 의미를 확대 해석할 수 있다. 건축에서 엔터테인먼트는 영상, 음향, 게임 등 그 자체가 갖는 소프트웨어적 내용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장소와의 상관성을 통해 하드웨어적 형태로 나타난다. 상업건축은 그것이 요구하는 기능과 형태뿐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적 욕구까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로 프로그램된 것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나라 상업시설의 건축 계획 특성을, `놀이` 즉, 엔터테인먼트의 활용을 통해 해석하였다. 이는 상업 건축이 내포한 언어의 개념적 이해를 통해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 의의를 가지며,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외식업체 내부마케팅전략이 갈등지각수준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국내 외식시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시장성숙화와 경쟁의 심화를 기존 고객의 유지를 위한 고객만족의 방법을 강조하였다. 산업사회에서 제품의 수명주가기 점차 단축화 및 성숙기에 접어듦에 따라 신규수요보다 대체수요에 의존하여 새로운 고객의 획득보다 기존 고객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수익성 향상에 보다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최근 외식시장은 소비자들의 요구하는 바가 더욱 많아지고 취향도 보다 세분화되고 있어 고객들이 욕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제품의 창출과 함께 서비스 품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외식산업은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고객의 참여가 판매로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인력관리정책으로 최소의 인원을 고용유지하고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비정규직 종사원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인적자원관리 정책을 수행하는 것은 외식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현재 외식업체에서는 서비스품질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방안으로 내부 고객인 종사원의 만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내부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내부마케팅은 종사원을 고객지향적으로 개발하는 관리전략으로서 동기부여가 되어있는 종사원들은 보다 나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전달한다. 그러나 외식 업체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인적 자원관리방안으로 직무만족의 부가적인 환경 변수인 개인 및 조직 간의 갈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은 채 단순히 직무만족을 통한 효율성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종사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과 차별화된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질적 서비스 향상으로 경쟁력이 있는 외식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외식업체의 정규직 및 비정규 종사원의 직무와 관련된 갈등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내부마케팅 이 갈등의 원인과 지각수준 및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외식업체의 인적자원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문제의식 아래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외식기업의 서비스 마케팅믹스가 브랜드자산구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식브랜드 중심으로 | 2007.06.01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1980년대부터 90년대 초반까지 매년 20-30%의 높은 내?외형적 성장을 해온 외식산업은 IMF로 경제가 어려줬던 90년대 후반에도 10%대의 성장을 하였으며 2000년대 초 중반까지도 꾸준한 시장확대가 이루어졌다. 최근의 한 ? 미간의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협정)는 미국 식재료의 저가 국내진입으로 식재료의 원가절감과 다양한 식재료의 공급이 가능한 점에서 일정부분 거품이 제거되고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변화와 높은 질적 요구는 경쟁력과 차별화펀 외식기업만이 생존하는 환경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 경쟁상의 우월한 시장위치를 확보해야만 한다. 아울러 기존고객 유지와 지속적 관리를 통하여 재방문 의도를 높여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모방할 수 없는 브랜드 전략을 통하여 브랜드자산의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 재구매 의도를 높이는 등 매출향상에 기여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한식 외식기업에 있어서 서비스 마케팅믹스 활동으로 고객의 인지에 브랜드자산구성이 형성되고 고객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자산구성이 기업의 자산으로 구체화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 믹스 활동의 노력이 부족하고 연구도 미흡하다. 또한 서비스 마케팅믹스가 브랜드자산구성과 브랜드 재구매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데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는 외국계 외석브랜드에 편종되어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마케팅믹스가 브랜드자산구성에 어떻게 인식 되어지며, 서비스 마케팅믹스요소와 브랜드자산구성이 고객의 재구매 의도와 어떠한 영향 관계에 었는지를 규명하여 한식브랜드의 소비자 관점의 재구매 의도 향상과 외식기업 수익중.대를 위한 서비스 마케팅믹스 방안과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를 도출함으로써 국내 한식 외식기업의 경영전략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외식기업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 자아일치가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경기대학교)
브랜드는 조직의 모든 종사원들이 소유하고 조정해야 하며, 브랜드의 강화와 보호는 고객들과 접하게 되는 모든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자사 브랜드를 잘 이해하고 있는 종사원들을 통해서 가능하다. 자신이 속한 조직과의 동일시 정도에 따라 개인은 조직과 자신이 하나라고 느끼게 되며 만족하게 되어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고객 만족과 더불어 고객 충성도를 높여 이익을 창출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의 자아일치 관계연구 중심에서 벗어나 연구대상을 종사원에 한정하여 이루어겼으며, 이는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의 자아일치가 미치는 영향을 통해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새로운 툴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브랜딩 측면에서 접근하였으며,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 과정을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의 개인적 자아일치와 사회적 자아일치의 두 가지 경로로 모형화 하였다. 또한 종사원 자아일치와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 간 경로뿐만 아니라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 간 경로도 분석하였다.
식사 환경 지표 개발을 통한 식공간 디자인의 모듈 연구 : 한식당의 코스식 상차림을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크리에이티브 | (경기대학교)
우리의 전통 음식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통 음식의 상품화는 곧 국가 이미지 제고로 이어져 국제 수준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생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음식이 화두(話頭)가 되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전통 음식에서 우리의 것을 찾으려는 노력은 최근 여러 방향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음식을 소비하는 공간인 `식사 공간`에 대해서는 미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에만 그치거나, 그 중요성만이 강조되었을 뿐 실증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지못 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식당의 코스식 상차림의 특징을 반영하고, 식사하는 사람이 중심되는 식사 공간의 모듈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문헌적 연구와 레스토랑 실험 설계를 통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도출한 연구 과제와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은 식사 공간의 물리적 환경을 식사하는 사람 중심에서 파악하고, 모듈개발을 위하여 식사 공간에서의 휴먼 스케일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한식 상차림의 분석을 하고자하였다. 연구 문제 2는 쾌적한 식사 환경의 연출을 위한 평가 지표의 개발이다. 테이블 데코레이터와 푸드 스타일리스트, 식문화 연구가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심층면접 (depth interview)을 통하여 식사 환경의 니즈를 파악하였다. 심층 면접을 토대로 개인 공간(personal space) 공유 공간(public space), 배선(layout), 쾌적 거리(amenity distance), 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의 5개 중간지표와 25개 세부지표를 추출하여, 식공간연출가 전문가 집단을 대상의 e-mail조사를 실시하였다. 일관성 테스트를 거친 뒤 선별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해서 식사환경 평가 지표의 가중치를 선정하였다.
브랜드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경기대학교)
최근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우리 생활에 친숙해진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커뮤니티이다. 대부분의 포탈 사이트들이 앞다투어 동호회, 클럽, 카페 등의 다른 이름으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또는 기업 사이트에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너도 나도 가상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있다. 더욱이 이와 같은 가상 커뮤니티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수동적이었던 소비자들을 시장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형태로 진화하게 되었다. 그리고 소비자 커뮤티니의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한가지 형태를 브랜드 커뮤니티(brand community)라 할 수 있는데, 특정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으로 형성되어 관심과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현재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가 사이트 방문자 및 자사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에 따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