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유통산업의 물류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할인점 물류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유통산업에서 물류선진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유통산업을 성장시켜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서비스 개선을 통한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생활의 최접점에 있는 유통산업의 물류분야는 어느 산업 분야보다 낙후되어 있는 것은 주지하는 바이다.1996년 유통산업이 개방된 이래 많은 할인점이 속속 출점하게 되었다. 이들 할인점은 저렴한 가격구조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된 마케팅 도구이므로 저비용 ? 고효율 운영을 위해 물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본 연구는 유통산업의 물류환경을 분석하고, 할인점 물류의 실태분석 및 문제점을 도출하여 할인점 물류의 선진화 방안을 제시코자 한다. 우선 할인점 물류의 실태분석에서 도출된 문제점과 애로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가 있다. 첫째, 물류조직의 낙후성과 물류인력의 취약성이다. 둘째, 물류비 산정기준이 부정확하고 물류비가 과다하여 물류비 관리가 미흡하다. 셋째, 불합리한 물류센터관리, 물류표준화의 미흡, 불균형한 정보화시스템, 환경 친화적인 물류에 대한 관심부족 등 물류시스템이 낙후되어 있다. 넷째, 농산물 규격표준화와 KAN코드 활용이 미흡하고 선도관리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농산물 물류기반이 취약하다. 다섯째, 복잡한 물류관리 체계, 다양한 물류관련법규, 물류관련 지원제도의 미흡 등 물류관련 지원체계가 불합리하다. 또한 할인점 물류에서 도출된 문제점과 애로점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한 물류선진화 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유통산업
물류환경
할인점 물류의 실태분석
물류조직
물류비
물류비관리
물류센터
물류시스템
친환경 물류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