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인터넷 쇼핑몰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귀금속·보석 산업 중심으로
자료요약
최근 개인용 컴퓨터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전자상거래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 시장규모 또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은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연결성과 정보공유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한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 기업으로 하여금 주문 및 고객서비스의 신속성을 갖추도록 해주고 있으며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가 가능해 짐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의 귀금속?보석시장은 현재 시장 규모가 연간 4조원 정도로 추정되는 가운데 국가 경제 및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석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는 귀금속?보석 업계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직접 귀금속?보석 인터넷쇼핑몰을 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공급자특성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특성, 인터넷 사용자 특성, 신뢰와 고객만족, 지각된 위험으로 파악되는 이용자 구매의도에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귀금속?보석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e-비지니스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귀금속 · 보석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고객만족
지각된 위험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