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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브랜드 개성과 내부고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동일시 및 브랜드몰입에 미치는 영향:내부브랜딩 활동의 조절효과 분석
자료요약
기존의 브랜드 관련 선행연구들이 주로 고객의 입장에서 브랜드 동일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는데 비해 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입장에서 자신이 속한 호텔의 브랜드의 개성을 물어 보았다. 브랜드 개성차원을 `정감`, `열정`, `세련`, `성실` 등의 4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고, 호텔 직원의 자아이미지와 호텔의 브랜드 개성이 일치할수록 자신이 속한 브랜드, 즉 회사에 대한 사회적동일시가 높아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내부 브랜딩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내부 브랜딩 활동을 호텔 직원들에게 기업의 브랜드의 가치를 내재화 하는 활동요소들로서 정의하고 이를 `CEO의 브랜드 리더십`, `기업문화적 요인`,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HRM 활동요소` 등의 4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몰입의 과정에 있어서 이들 활동요소들의 조절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가 완료되는 2006년을 기준년도로 설정하였으며, 공간적 범위로는 서울시내 특 1급호텔 중 대기업 계열회사이면서 호텔 직원들의 자부심과 대우가 업계최고인 호텔을 선정하여 조사대상으로 정하였다.
연구의 필요성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브랜드 동일시(Brand Identification)
몰입(Commitment)
조직 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