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자료요약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일은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기업은 규모가 크든 작든, 신생 기업이든 기존 기업이든, 전통 주력산업이든 부품?소재 산업이든 간에 어떤 기업도 기업의 목표인 이윤 추구를 위하여 노력하게 된다. 한편, 외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연구된 결과를 한국의 기업에 적용하는 경우 이론의 타당성, 지식의 보편성에 대한 논의가 따르게 된다. 또한 경영성과의 예측변수로써의 경영자의 특성, 내부자원능력, 산업환경, 전략 및 조직구조에 관한 모형이나 이론도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결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성과 관련 연구유형과 성과 영향요인 그리고 연구모형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고찰한 후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만들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경기도 반월?시화지역의 서부산업단지 관리공단과 서울 구로공단 내에 소재하고 있는 부품?소재산업의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KO for Windows와 Amos 6.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탐색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확인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업의 경영성과
경영자 특성
조직
구조
산업환경
전략
자원
중소·벤처기업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