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동시소비 행동의 주요 유형과 소비자 특성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6 pages| 2010.02.0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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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 소비자가 주어진 시점에서 두가지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행동을 ‘매체의 멀티태스킹’ 혹은 ‘매체의 동시소비 행동’이라 부른다. 실생활에서 매체의 동시소비가 활발해지는 것과 때를 같이 하여 국내외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많은 논문에서 ‘TV와 인터넷’이 동시소비 매체의 주요유형으로 도출되면서 두 매체의 패키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예 : Cuneo, 2002 ; McClellan, 2006 ; Pilotta, Schultz &Rist, 2004). 그러나 그 밖의 매체 유형에서는 동시 소비군으로 부각되는 것이 없는 실정이다.

그 이유가 실제로 동시소비 매체가 없기 때문인지 아니면 경험적 연구 부족 때문인지는 지금으로서는 판단하기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동시에 소비하는 주요 매체조합(media set)을 도출하는데 일차적인 연구목적을 두었다(Q1). 나아가 두 매체를 동시에 이용한다고 할 때 의문시되는 것은 두 매체를 균등한 비중으로 동시에 이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어느 한 매체를 좀 더 비중있게 이용하고, 다른 매체는 주변적, 배경적으로 이용하는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가 주매체와 보조매체를 구분하여 이용하는지 여부를 실증적으로 분석코자 한다(Q2). 마지막으로 연구문제1에서 규명한 주요 매체조합의 소비자 특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매체조합별 소비자 특성을 도출한 후 일반적인 매체 이용자(모집단)의 인구학적 특성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Q3).
목차
1. 연구목적 및 방법
2. 분석결과
참고문헌
매체 동시소비 행동 소비자 멀티태스킹 논문 TV 인터넷 연구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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