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방송을 활용한 국가 브랜드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109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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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경제적인 성장에도 상당한 장애가 초래될 것으로 보 인 다. 지금 세계는 막대한 인력과 재원을 투입하여 영상(글로벌 방송)을 통한 국가 마케팅 전쟁 중 (브랜드 강국 = 경제 강국)이다. 특히, 자체 브랜드 파워가 없는 중소기업 제품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강력한 국가브랜드(Korea Discount f Korea Premium) 와 국익 실현을 위해 국제사회를 향한 당당히 한국의 목소리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하다 세계 교역 순위 11위로 수출의존도가 높고 외자유치가 중요한 대한민국에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해외홍보방송의 필요성과 역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해외홍보방송인 세계로 알리는 첫 신호탄이자, 첨병역할을 해왔던 「아리랑 국제방송」 이 얼마 전 개국 10주년을 맞이했다 그러나 행정적인 주관부서와 주된 재정지원 기관의 불일치로 인한 불협화음으로 10년간 아리랑 방송이 이루어낸 프로그램 성과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가홍보 마케팅 노하우와 방송 경험을 축적해 놓은 아리랑 국제방송은 정체성 및 위상 재정립,그리고 재원 확보 문제의 어려움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 아리랑 국제방송의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보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외국인에게 우리의 얼굴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 현 주소 아리랑 국제방송의 현황 프로그램 현황(2006. 11. 기준) 자체제작 방송에 관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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