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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세계의 경기 불황과 더불어 옥외광고시장도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고는 있으나, 다양한 형태의 옥외광고가 등장하면서 전체 옥외광고시장은 꾸준히 성장, 발전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현행 옥외광고물등 관리법을 비롯한 우리나라 옥외광고 관련 제도의 개선 방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발전적인 관점에서 옥외광고의 새로운 정의를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또한 옥외광고에 관한 기존의 정의와 관리방식으로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옥외광고를 체계적으로 수용하고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옥외광고와 관련한 여러 해외 선진국의 관련 정의를 살펴보면서, 제도적, 정책적인 관점에서의 현재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옥외광고의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하여 디지털 사이니지를 포함한 OOH미디어의 다양한 속성과 특징을 살펴보고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등장하게 될 다양한 형태의 옥외광고물을 수용하고, 현재 옥외광고가 차지하는 역할과 위치에 맞는 용어로 OOH Media가 적합하며, 이에 따른 제도적,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함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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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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