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자료요약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주거유형인 아파트의 경관에 있어 대표적인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있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의 개선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단지 내 상가가 지니는 도시 경관 상의 문제점과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 개선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옥외광고물이 건물외관 및 가로경관과 조화를 이룰 때 광고효과가 극대화된다는 광고주와 주민 인식전환이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작성해야 한다.
셋째, 지속적인 옥외광고물 개선과 관리를 위해 경관사업과 주민협정을 연계하여 추진한다.
넷째, 효율적인 경관 개선을 위하여 공공과 민간 등 관련 주체 간 협력 및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단지 내 상가가 지니는 도시 경관 상의 문제점과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 개선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옥외광고물이 건물외관 및 가로경관과 조화를 이룰 때 광고효과가 극대화된다는 광고주와 주민 인식전환이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작성해야 한다.
셋째, 지속적인 옥외광고물 개선과 관리를 위해 경관사업과 주민협정을 연계하여 추진한다.
넷째, 효율적인 경관 개선을 위하여 공공과 민간 등 관련 주체 간 협력 및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1.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선행 연구의 고찰
2. 이론적 고찰
1) 도시경관 형성 요소로서 옥외광고물
2)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경관 상 문제점
3.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 관리의 한계 및 원인
4.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 개선 방안
1) 가이드라인 설정과 주민 참여 유도
2) 주민 협정과 경관사업의 연계 추진
3) 관련 주체 간 협력 및 관리체계 구축
5. 결론
참고문헌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선행 연구의 고찰
2. 이론적 고찰
1) 도시경관 형성 요소로서 옥외광고물
2)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경관 상 문제점
3.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 관리의 한계 및 원인
4.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옥외광고물 개선 방안
1) 가이드라인 설정과 주민 참여 유도
2) 주민 협정과 경관사업의 연계 추진
3) 관련 주체 간 협력 및 관리체계 구축
5. 결론
참고문헌
아파트단지 내 상가
옥외광고물
주민협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