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대한민국광고대상 | 수상작
편집실
대상 - 부문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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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상 - TV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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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상 - 신문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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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로부터) 위:이동환 부장, 김종원 부장, 아래:엄택근 차장, 채병호 수석국장, 김상진 사원, 강준구 대리, 김항범 사원 |
금상 - 잡지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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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로부터) 김휘중 대리, 허정민 차장, 강승일 대리 |
금상 - SP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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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로부터) 홍지희, 김상균, 이병재, 김성갑, 김성대 |
금상 - 라디오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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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로부터) 김재광 대리, 김정현 대리, 박병열 국장, 손원혁 차장, 김윤경 사원, 원병제 차장, 이종규 부장 |
금상 - 인터넷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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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2004 대한민국광고대상 | 수상자와의 만남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 수상소감
서천일 / 교보생명 브랜드관리팀장
200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심사위원단 및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교보생명 "마음에 힘이 되는 시하나 노래 하나" 기업PR시리즈는 모든 사람이 삶의 역경에서 좌절하지 않고 그들이 추구하는 소중한 꿈이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보생명의 기업 철학을 담고자 노력했던 광고입니다.
광고를 제작하면서 역경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또한 무거운 주제를 어둡지 않게 보이기 위한 부분을 심사위원 분들이 많이 인정해주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소중한 가치들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인간가치를 존중하는 광고를 계속 만들어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보생명의 광고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거듭 감사 드립니다.
|축|하|메|시|지|
- 김성윤 조선일보 기자
그들은 알고 있었다. 이미 오래 전부터 그들은 알고 있었다. 교보생명과 웰콤이 큰 상을 탈 것이라는 것을…
- 유주연 매일경제 기자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정말 볼 때마다 가슴이 따뜻해 지는 광고이구나 생각했는데. 이 광고는 광고가 아닌 실제 우리의 모습인 거 같아 더 감동이 큰 거 같네요.
- 전상희 MBC섹션TV 작가
교보생명의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친구의 노래처럼, 아내의 마음처럼.. 가슴 따뜻해지는 좋은 광고~보는 사람들에게 늘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감동을 주는 광고 부탁드릴게요. 파이팅 ^^
- 박현희 웰콤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 매체팀 차장
축하, 축하, 교보생명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 축하해요. 다른 편들도 너무 다 좋았지만, 특히, 처진 친구의 어깨를 다독거리는 최민식 아저씨의 도톰한 손길과 그 눈빛을 잘 잡아준 그 광고는 내 마음에 잔잔한 전율(?), 감동을 주었답니다. 다시 한번 축하해요.
- 추은진 웰콤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 기획1팀
교보생명의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광고 속의 노래하나, 시하나 처럼 모두에게 힘이 되는 교보생명이 되시길... ^^
- 이정애 웰콤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 기획3팀
아.. 교보생명 광고.. 감동의 물결이예요..이번에 상 탈 거라고 예상했습니다.보면서 뭉클해지는 광고도 있구나...라는 걸 알았습니다..축하 드립니다
- 김윤전 웰콤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 기획 1팀
교보생명 광고 너무 좋았어용~~~ 축하합니다.김희애씨가 부른 캔디노래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 작은 노래 하나도 마음에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김성철 웰콤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 기획3팀 대리
마음에 힘이 되는 캠페인 하나!이 땅의 모든 친구, 아버지, 남편에게 힘이 되어 준 교보생명의 수상을 축하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광고에 힘이 되는 캠페인 많이 만들어 주시길...
- 진종재 MBC광고사업부 차장
먼저, 대한민국광고대상 받으신 거 축하 드립니다. 모두들 어려운 시기에 국민들에게 힘을 줄 수 있는 광고가 수상을 한 거 같고, 앞으로도 따스한 분위기와 '화이팅 코리아'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광고 캠페인 계속 만들어 주세요. 축하합니다!
2004 대한민국광고대상 | 심사평
어려운 광고환경 속에서도 수준높은 기업광고 시리즈 눈에 띄어
서범석 / 한국광고학회 회장·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위원장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지난 1년간 기획, 제작된 국내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최종 평가하는 의미를 가진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의 출품 분야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SP, 인터넷, 특별상 부문이 있으며, 심사과정은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번 2004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방송 420편, 인쇄 320편, SP 59편, 인터넷 60편 그리고 공익광고 및 광고의 날 캠페인 49편 등 총 908편이 접수되었으며, 1차 예심을 통해 103편이 본심에 상정되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의 본심 심사위원은 광고학계, 광고업계, 소비자단체 등에 소속된 전문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심사기준은 광고컨셉의 명확성, 크리에이티브의 독창성, 광고의 사회문화적 영향력에 초점을 두어 심사하였다. 심사방법은 작품당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최저 6점, 최고 10점으로 제한하고, 올림픽 체조 채점 방식으로 최고점과 최저점은 배제하고 나머지를 평균하여 최종 점수를 결정하였다.
특히 이번 심사과정에서는 단순 점수제에 의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분별 동상 이상으로 선정된 광고작품에 대해서는 회사별, 매체별, 업종별 안배 등을 완전히 배제하고 순수하게 광고작품에 대해 심사위원들의 집중적인 토의를 통해 재평가하였다. 그 결과 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과정에서 보기 드물게 심사위원의 합의에 의해 상당부분의 부문별 광고상 순위가 바뀌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004 대한민국광고대상의 대상으로 교보생명의 기업광고 ‘마음에 힘이되는 시하나 노래하나’ 시리즈가 결정되었다. 교보생명 기업광고는 광고의 완성도와 크리에이티브력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광고가 그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인간성 회복’과 ‘사회상 반영’이라는 컨셉이 소비자에게 잘 전달된 수준높은 광고로 평가되었다.
텔레비전 부문의 금상을 받은 GM 대우 기업광고인 ‘나는 나를 넘어섰다’ 시리즈광고는 가수, 패션모델, 영화감독 등을 등장시켜 인간승리라는 광고컨셉을 뛰어난 광고영상 처리와 적절한 광고카피로 표현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라디오부문의 금상인 웅진닷컴 기업광고 ‘웅진닷컴 바른교육 캠페인’시리즈는 바른교육과 관련된 광고컨셉으로 월별 캠페인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라디오 광고의 특성을 충분히 살렸다는 평을 받았다.
신문광고부문 금상인 르노삼성자동차의 SM3 ‘반대합니다’ 시리즈광고는 제품의 소구점을 네거티브적 접근을 통해 반전시키는 전략적 접근으로, 신문 구독자에게 호기심을 자극시켜 광고카피를 읽게 하는 특징을 가진 작품으로 평가되었다.
잡지부문의 금상을 받은 태평양제약의 ‘닥터모’는 생활 속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을 사실성 있게 확대 표현함으로서, 제품과의 관련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SP부문 금상인 청호나이스 정수기 ‘마네킹 이용광고’는 옥외광고의 규제로 인해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지 않는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호기심을 자극시키는 마네킹을 이용한 광고를 현실에 잘 적용시켜 수상하게 되었다.
인터넷부문에서는 단순하면서도 임펙트가 강한 SK커뮤니케이션즈의 게임포털 ‘땅콩’ 편이 선정되었다.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은 현대카드M의 ‘영화패러디’ 시리즈광고는 패러디광고를 광고제품과 적절하게 관련시키는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익광고부문은 손해보험협회의 교통안전 ‘국화’편, 모델상 부문에는 교보생명 기업광고에서 수준 높은 연기력으로 광고작품의 완성도를 높인 최민식으로 결정되었다.
2004년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품들을 중심으로 보면 광고표현에서는 감성적 광고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기업광고 형식의 시리즈광고가 완성도나 크리에이티브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