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6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2. 화장품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미네르바는 밤에 날개를 펴는가 경제소문의 이론적 적용
자료요약
사람의 발자국이 있는 곳에는 소문이 존재한다. 소문은 인간 사회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의 70%가 소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정도이며(Crampton, Hodge & Mishra, 1998), 전달된 소문의 75% 정도가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다(Robbins, 2005). 소문의 역할은 조직 내에서 그치지 않는다. 기업, 정부와 같은 조직체는 물론이고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의 소문을 현대인들은 날마다 직,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미국의 P&G는 2005년 자사 제품인 Swiffer Wetjet으로 집안 마룻바닥을 워싱턴에 사는 직 정부 변호사가 청소했는데, 이를 밟고 다니던 이 변호사의 발바닥을 핥은 애완견이 죽게 됐다는 소문으로 곤욕을 치렀다. 이 소문은 P&G가 동물학대 방지를 위한 미국협회(American Society fo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Animals)에 의해 사실무근임을 판명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에도 온라인상에 나타나 있다. 같은 해 Costco는 실제 사주는 중국인이며, 회사명도 China Off Shore Trading Company의 앞 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라는 거 없는 소문에 시달려야 했다. 최근 SK 텔레콤은 올해 3000억 원 규모로 집행하는 기업 광고 카피에 대한 소문으로 긴장한 적이 있다. 이른바 ‘비비디바비디부’ 로 불린 이 기업 고에 나오는 고대 히브리어로 된 신데델라의 소원성취 주문이 ‘어린아이를 불태우면 소원이 이뤄진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이 소문은 고대 히브리어 전문가에 의해 허위로 판명이 나면서 소멸되었지만 소문이 기업의 브랜드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미국의 P&G는 2005년 자사 제품인 Swiffer Wetjet으로 집안 마룻바닥을 워싱턴에 사는 직 정부 변호사가 청소했는데, 이를 밟고 다니던 이 변호사의 발바닥을 핥은 애완견이 죽게 됐다는 소문으로 곤욕을 치렀다. 이 소문은 P&G가 동물학대 방지를 위한 미국협회(American Society fo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Animals)에 의해 사실무근임을 판명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에도 온라인상에 나타나 있다. 같은 해 Costco는 실제 사주는 중국인이며, 회사명도 China Off Shore Trading Company의 앞 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라는 거 없는 소문에 시달려야 했다. 최근 SK 텔레콤은 올해 3000억 원 규모로 집행하는 기업 광고 카피에 대한 소문으로 긴장한 적이 있다. 이른바 ‘비비디바비디부’ 로 불린 이 기업 고에 나오는 고대 히브리어로 된 신데델라의 소원성취 주문이 ‘어린아이를 불태우면 소원이 이뤄진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이 소문은 고대 히브리어 전문가에 의해 허위로 판명이 나면서 소멸되었지만 소문이 기업의 브랜드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목차
소문연구
미네르바
경제소문
소문이론
기업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