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전 걸치기 기법의 단계 및 목표 요청 제시 유형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결식아동용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위한 기부금 모금에의 적용
홍보학연구 | 한국PR학회 | 20 pages| 2017.02.16| 파일형태 :
조회 967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설득 기법 중 하나인 문전 걸치기 기법의 단계 및 목표 요청 제시 유형이 결식아동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위한 기부금 모금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험을 진행한 결과 문전 걸치기 기법의 단계별 주 효과를 제외한 목표 요청 제시 유형별 주 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가 관찰되었다. 구체적으로 문전 걸치기 기법의 2단계와 3단계는 목표 요청 순응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반면, 목표 요청 제시 유형은 암시적인 것보다 명시적인 방식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목표 요청 순응률 제고에 가장 효과적인 조합은 3단계와 명시적인 방식을 결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the influences of stages and presentation style of FITD technique in raising the contribution for the delivery of lunch for the poorly?fed children. After proceeding the field experiment among college students, it was revealed that the main effect of presentation style of target request and also the interaction effect of two variables. To put it concretely, no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rates of compliance between single and two FITD. On the other han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explicit demand style of target request was better than the implicit one in promoting compliance rate. It was also found that the most effective combination for maximizing the donation for certain cause was two FITD plus explicit demand style.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논의
단계별 비교 연구
암시적 목표 요청
연구문제 설정
연구 방법
실험 진행
실험 설계
실험 진행
연구 결과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Abstract
문전 걸치기 기법 명시적/암시적 요청 결식아동 FITD explicit/implicit demand poorly?fed childre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