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패션 브랜드상품에 전개된 이국적 이미지의 유형 : 2001년 이후 여성복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 174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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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국적 이미지는 현대 패션에서 끊임없이 트렌드로 나타나고, 그 의미와 스타일에 있어서 새롭게 꾸준히 변화하여, 다양성과 차별성이 강조되는 21세기 패션에 있어서 새롭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창조하는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다원주의 ? 퓨전 ? 하이브리드 ? 다문화주의 ? 절충주의 ? 혼성모방 ? 브리콜라주 등과 같은 문화적 사조와, 세계화 ? 국제화 그리고 다양한 미적 가치추구라는 다양한 차원에서 이국적 이미지 상품의 스타일은 더욱더 확산과 변화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국내 패션 마켓은 서구 패션의 흐름을 따르고는 있으나 다소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며, 국내 현실에 맞는 수용 가능한 이국적 이미지를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국내 패션 마켓에서 이국적 이미지의 개념 변화와 유형의 확장이라는 현상에 주목하였으며, 국내 패션과 대중들 또한 이러한 현상을 사회적 ? 문화적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21세기에 전개된 이국적 이미지의 개념을 규명하고, 패션 트렌드 정보의 이국적 이미지 키워드에 따른 국내 패션상품의 이국적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이국적 이미지의 유형별 특성과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럼으로써 국내 패션에 있어서 이국적 이미지를 학문적인 이론을 정립하고, 국내 패션 마켓에서의 이국적 이미지 상품의 스타일 개발은 물론 국내 패션 디자인 분야의 상품 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국내 패션 마켓에서 사용된 이국적 이미지를 다차원적인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국내 패션 트렌드 정보와 국내 패션 브랜드 상품에 전개된 이국적 이미지를 빈도분석과 내용분석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증 하였다.
이국적(Exotic Image) 이미지 현대 패션 내추럴(Natural) 스타일 프리미티브(Primitive) 스타일 포클로어(Folklore) 스타일 에스닉(Ethnic) 스타일 맥시멀리즘(Maximalism) 스타일 패션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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