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광고효과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페이스북 이용자 분석을 토대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최근 이용자 급증과 더불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기업의 프로모션 채널로 사용되었을 때 어떠한 요인들이 그 효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SNS를 이용한 광고전략에 실용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잠재적인 원인변수와 광고효과 지표로서의 결과변수를 설정하여 연구모델을 설계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20∼40대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데이터의 분석 결과, 사교적 이용동기와 개인정보 침해 염려도, 일반적 광고태도는 SNS 광고의 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별,
연령, SNS 이용시간과 정보적 이용동기는 그 영향력이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분석에 기초하여 연구결과의 의미 및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고, SNS마케팅의 효과 평가와 관련한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연령, SNS 이용시간과 정보적 이용동기는 그 영향력이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분석에 기초하여 연구결과의 의미 및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고, SNS마케팅의 효과 평가와 관련한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1) SNS의 개념과 성장배경
2) SNS의 마케팅 활용가치
3) SNS 이용 광고효과의 잠재적 영향요인
3. 연구방법
1) 조사 개요 및 응답자 표본
2) 변인의 조작적 정의
4. 연구결과
1) 기초검증
2) 연구문제 검증
3) 추가검증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2) 실무적 시사점
3) 연구의 한게점 및 후속연구의 방향성
2. 문헌연구
1) SNS의 개념과 성장배경
2) SNS의 마케팅 활용가치
3) SNS 이용 광고효과의 잠재적 영향요인
3. 연구방법
1) 조사 개요 및 응답자 표본
2) 변인의 조작적 정의
4. 연구결과
1) 기초검증
2) 연구문제 검증
3) 추가검증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2) 실무적 시사점
3) 연구의 한게점 및 후속연구의 방향성
소셜미디어
SNS
페이스북
뉴미디어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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