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공지능 : 컴퓨터 비전 관련 딥러닝 모델의 미디어 동영상 분야 적용 가능 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44 pages| 2022.03.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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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미디어 동영상 분야는 컴퓨터 비전 관련 딥러닝 모델을 활용해 연구 차원에서는 동
영상의 자동화된 내용분석을 수행하고 실무 차원에서는 미디어 분야의 디지털 전환
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할 여지가 큰 영역이다. 이 논문에서는 미디어 동영상의 분석
과 생성에 활용도가 높은 비전 관련 딥러닝 기반 모델을 검토했다. 우선 다양한 모
델의 기축이 되는 알고리즘으로서 분류 모델로 널리 사용되는 합성곱 신경망(CNN)
과 순환 신경망(RNN), 생성 모델로 사용되는 적대적 생성 신경망(GAN)과 오토인
코더(AE), 사전 훈련 모델을 활용하는 전이학습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미디어 동
영상 영역에서 활용도가 높은 과업을 객체탐지, 행동인식, 사건탐지, 동영상 요약,
동영상 분류 등 5개 대분류와 객체탐지, 안면인식, 표정인식, 랜드마크 인식, 상품
인식, 행동인식, 자세추정, 이상탐지, 상황인식, 동영상 요약, 동영상 분류 등 11개
소분류로 제시했다. 이어 각 과업별 SOTA(state-of-the-art)와 벤치마크 데이터
셋을 소개했다. 끝으로 이러한 모델의 학문적, 실무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해보았다.
본 논문은 수식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이 미디어 연구자나 미디어 서비스
기획자가 비전 분야 딥러닝의 큰 흐름을 파악하고 관련 모델을 직접 활용하거나 컴
퓨터공학 분야의 연구자 또는 개발자와 협업할 때 배경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
다. 또한 비전 관련 딥러닝이 발전함에 따라 미디어 인공지능 기반 동영상 빅데이
터 분석 시스템의 개발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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