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광고홍보학 전공의 교육체계 개선 방향 : 현행 NCS 체계에 대한 재학생-교수-실무자 인식 분석을 토대로
한국광고홍보학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33 pages| 2021.08.1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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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제도권 교육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급변하고 학습자와 산업계의 수요도 다양화됨에 따라 이를 반영하는 대학교육 혁신의 필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대학의 교육체계는 종전의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대학교육은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종종 제기되어 왔다. 이 같은 배경에서 고용노동부가 산업현장의 직무역량을 체계화하기 위해 제정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교육적 효용성이 주목받고 있는데, 아직까지 인문사회계열 전공에서는 그 적용이 많이 시도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NCS 체계의 바람직한 교육 활용 방향을 모색하고자 광고홍보학 전공교육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세 집단-재학생, 교수, 실무자-의 구성원 1,083명을 대상으로 전공 관련 NCS 체계의 인식에 관한 대대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 데이터의 분석 결과, 여러 항목에서 세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점과 공통점이 발견되었으며, 현행 NCS 직무역량 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실증조사를 통해 도출된 함의를 토대로 광고홍보학 전공과 관련된 NCS 직무역량 체계의 현실적인 개선책을 논의하고, NCS 체계의 효과적 적용을 위한 당면과제 및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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