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의 낙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 : 폐암 및 담뱃갑 경고그림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광고학연구 | 28 pages| 2017.08.1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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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흡연자들의 폐암에 대한 낙관적 편견과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제3자 효과를 검
증했다. 또한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변인인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취약성,
지각된 장애성, 자기효능감이 낙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아울러 낙
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낙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가 담뱃갑 경고
그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했다. 총 353명의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폐암에 대한 낙관적 편견과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제3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건강신념모형 변인 중 자기효능감, 지각된 장애성, 지각된 취약성만이 낙관적 편견
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제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지각된 유익성, 자기효능감, 지
각된 장애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낙관적 편견과 제3자 효과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존재하
지 않았고, 낙관적 편견은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제3자 효과는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및 가설
1) 낙관적 편견과 제 3자 효과
2) 지각적 편향과 건강신념모형
3) 낙관적 편견과 제 3자 효과의 관계
4) 지각적 편향과 행동요소의 관계
3. 연구방법
1) 조사 대상자 선정 및 조사방법
2) 주요 변인의 측정
3) 통계분석방법
4.연구결과
1) 응답자의 특성
2) 주요 변인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 가설 및 연구문제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흡연 폐암 담배 편견 제 3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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