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시장 구매대행 사업계획서
자료요약
본 사업은 동대문시장의 생산자 및 도매상과 전국 각 지역의 개별소매상들 간의 거래를 CAD(Computer Added Design) 및 3차원 CG(Computer Graphic)를 활용한 인터넷쇼핑몰과 택배업의 결합을 통해 거래를 촉진시키는 구매대행 사업이다. 각 지역의 소매상들이 동대문시장을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사입하던 소매상들의 기존방식을 대체하여, 본 사업시스템을 통해 상품주문과 배송기능을 증대시킴으로서 소매상들의 비효율적인 거래비용을 대폭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본 사업의 타당성검토를 위해서 실무적 접근으로는 1년여의 기간 동안 현장시장조사를 통해 생산공장 및 도매상들의 현 상황, 각 지역별 소매상들의 니즈조사 및 상품 사입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유통물류구조에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의 현재 활동사항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존 동대문물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에 대해 연구한 서적 및 논문 등을 참고하여 이론적 배경을 응용하였다. 사업성공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동대문시장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마케팅목표설정과 제품회전력과 구매충성도에서 차별화가 높은 20~30대 여성정장을 사업초기 주력제품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온라인주문시스템을 구축과 아웃소싱을 통한 배송업체와 연계하여, 실시간추적배송시스템을 활용한 물류시스템구축을 실행하고자 한다
사업개요
사업시스템
유통시스템
CAD와 3차원 CG를 활용한 제품정보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