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런함으로 만들어가는 신세계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1.11 09:36 조회 5086
프로모션제작팀 강정호 국장

종종 우리는‘일찍 일어나는 새가 피곤하다’혹은‘빨리 지친다’며 너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일상을 재치있게 비튼다. 하지만 격언 본래의 우직한 의미가 어울리는 이도 있다. 프로모션제작팀 강정호 국장처럼 누구보다 먼저 시도하는 부지런함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로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는 이들이 그렇다.

부지런한 사람들의 숨가쁜 1년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잠들 때까지 접하는 것 중 무엇하나 아무렇게나 만들어진 것은 없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더 알아보기 쉽고 더 사용하기 쉽도록 수많은 제품과 브랜드는 다양한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다가선다. 강정호 국장은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이다. 출판홍보물과 마케팅디자인, 영상과 옥외광고, CI까지 아우르는 프로모션 제작팀에서 강정호 국장의 주 업무는 삼성전자와 SDIC(삼성디지털이미징)의 마케팅디자인과 삼성캘린더 제작이다.

하지만 올 한해 그와 프로모션제작팀 동료들은 기존 업무는 기본, 다양한 선제안 프로젝트까지 준비하느라 그 어느 해보다 바쁜 시간을 보내야 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11층에서 열린‘아이디어 통섭전’이었다. 같은 기간에 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주최하는‘디지털 리더스 포럼’에 참석하는 주요 광고주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기술과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운 시도들을 보여준 것.

IMF 전 전사적으로 TF를 꾸려 광고주 맞춤형 선제안을 위해‘챌린지전’을 연 적은 있었지만, 하나의 팀이 나서 선제안프로젝트를진행한것은이번이처음이었다.‘ 아이디어 통섭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과 기대를 아끼지 않는 것도 그때문.‘ BGI(Brand Granted Innovation) 컬렉션’은그가 주축이 되어 준비하는 프로젝트이다. 제품을 사는 고객에게 주는 여러 가지 사은품은 단순한 판촉물에 그치기 쉽다.

기왕이면 이를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를 담은, 브랜드 가치까지 업그레이드해 줄 수 있는 기프트 컬렉션으로 만들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할리데이비슨’하면 오토바이뿐 아니라 바이커 재킷, 라이더 부츠, 선글라스 등 관련된 제품 이미지는 물론 미니어처 같은 액세서리까지 주르륵 함께떠오르는것처럼말이다.“ 초기투자비용도많이들고 쉬운 작업은 아니지요. 하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판촉물에만 매년 1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들어간다는 점을 볼 때 훌륭한 니치마켓이 될 수 있습니다.

”선제안 프로젝트는팀내에서만그치지않는다.‘ 전사CoP’중프로모션본부의 일원으로 SDIC를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를 제안하고 있고, 그 중 일부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브랜드 메이커 고유의 영역이었던 신제품 디자인에 관련된 부분까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앞선 한 걸음에 대한 보상

아마도 그들은 올 한해 무척 고단했을 것이다. 광고쟁이들은 그 어떤 직업군보다 바쁘다. 주어진 일만 하더라도 결코 여유로운 나날은 아니었을 텐데, 고객이 미처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먼저 제안하기 위해 1년 넘게 분투해 왔으니 말이다. 게다가 선제안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수주받는 일에 비해 승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지금껏 광고대행사들은 수주 업무를 기본으로 했지만 앞으로도 그러라는 법은 없잖아요. 물론 승률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고객에게 필요한 것이지만 고객이 그것을 원하는지조차 몰랐던 것을 먼저 보여주며 고객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마켓 드라이빙 활동이 점점 더 중요해 질 겁니다.”고객보다 먼저 내딛은 앞선 걸음은 기쁜 소식이 되어 돌아왔다.

지난5월,‘ 와일드사이트(Wild Sight)’를 컨셉트로‘동물이나 곤충의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을 그린 캘린더로 클리오광고제’에서 동상을 수상한 것. 매년 만드는 캘린더와 달리 좀 더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를 주자는 의도로 만든 캘린더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된 것이다.

감동과 배려로 보여주는 비전

흔히 시간관리를 위해 일을 네 가지로 구분하라고 한다. 중요하며 급한 일,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급하지만안 중요한 일, 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 하루하루 급한 일을 처리하다 보면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은 3순위로 밀리기 쉽다. 그럼에도 중요하면서 급한 일과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을 함께 1순위에 놓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감동을 주고 싶다고 말한다.

“감동을 주려면 광고주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생각한 것을 시작하는 거죠.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지 않으면 실패도 안 하겠지만, 그러면 변하는 것도 남는 것도 없잖아요. 변하지 않는 건 곧 도태된다는 거니까요.”상대방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상대방의 위치에서 한 걸음 더 나간 곳까지 배려하는 마음. 정작 필요한 사람은 미처 알아채지 못한 것까지 알려준 마음씀씀이는 다양한 선제안 프로젝트가 되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여전히 일상생활에서는 배려를 잘 못한다며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비전을 주는 사람이 되려면 그래야 한다고 말이다. 하지만 사려깊은 마음에 부지런함과 시작을 겁내지 않는 의지까지 겸비한 사람이라면 따로 애쓰지 않아도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광고인 ·  강정호 ·  프로모션제작 ·  일찍일어나는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