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케어, 쉼표가 필요해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2.06.17 02:52 조회 2761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영상 속 어느 산골 너와집 마당에서 얼굴 없는 주인이 말없이 요리를 한다. 항아리에서 건져낸 잘 익은 오이지와 직접 갈은 콩국수, 가을볕에 바짝 말린 시래기를 넣어 끓인 감자탕, 함박눈이 내린 날에 담근 동치미까지. 올봄에는 밭에서 캐낸 쑥으로 쑥개떡을 만들었다. 못하는 게 없는 계절밥상 주인장의 진짜 능력은 이 모든 것이 손톱만한 미니어처 요리라는 점이다. 아기자기하고 무해한 영상을 보고 있으면 평화로운 시골집으로 순간이동해 시끌벅적했던 하루의 고단함을 잠시나마 잊게 해준다. 아무 생각 없이 즐기는 힐링 영상이다.
  

짧지만 강렬한 쉼표
 





빽빽하게 솟은 도시 빌딩숲 사이로 쏴하고 폭포가 쏟아졌다. iF 디자인어워드 2022 위너와 골드를 수상한 뉴욕 타임스퀘어의 공공 미디어 작품, 워터폴 엔와씨(Waterfall-NYC)와 웨일#2(Whale #2)이다. 디스트릭트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다. 
2021년 7월, 하늘로 길게 뻗은 높이 128m의 원타임스퀘어 외벽 스크린을 타고 디지털 폭포가 쏟아졌다. 섬세하게 표현된 낙하하는 물줄기는 도심의 무더위를 가르며 강렬한 대자연의 쉼표를 선사했다. 1400㎡의 LED 광고판은 3차원의 거대한 수조가 됐다. 그 안에는 물결치는 파도가 순식간에 고래가 됐다가 다시 파도가 되는 것을 반복한다. 공상과학 영화에서 상상했던 미래의 디지털 서사를 경험하게 하고, 공공 미디어에서 미디어아트의 역할을 재정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표현력과 기술력, 시각예술로서의 가능성을 선보였다는 호평이었다. 그 이면에는 거침없이 쏟아지는 폭포처럼 팬데믹의 답답함을 시원하게 쓸어버리고 싶은 마음들이 동요된 것은 아닌가 생각해본다. 
쉴 새 없이 돌아가는 LED 광고만큼이나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뉴요커들이 마주한 거대한 ‘물멍’의 시간. 그 잠깐 동안 파도처럼 요동쳤을 영감을 상상해 본다. 그 순간에 누군가는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속 평범한 샐러리맨 주인공처럼 갑작스러운 일탈을 꿈꿨을 수도 있겠다. 또는 고단함을 잠시 잊는 멍 때림의 시간이었을 수도.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멍(Hitting Mung)의 미학
 




미국의 NBC,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한 주요 언론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반복적인 영상을 보며 심신을 달래는 사회적 현상, 한국의 ‘멍 때리기’를 조명한 적이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치솟는 부동산 가격, 길고 고된 업무 시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변화 속도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곳’,  ‘한국에서 제대로 된 성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심한 압박감에 시달리고, 사람들은 필사적으로 피난처를 찾는다’고 설명했다.
힐링과 치유가 키워드로 떠오른 멘탈 헬스(Mental Health)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멍 때리기’를 주제로 한 시몬스의 오들리 새티스파잉 비디오(Oddly Satisfying Video)가 큰 호응을 얻었다. 뛰어난 영상미와 바람소리, 새소리, 물소리 등 잔잔한 백색소음과 천천히 편안하게 반복되는 영상은 복잡한 생각을 멈추고 화면을 응시하게 만든다. 이상하게 만족스러운 디지털 아트라는 평이다. 
도산대로 1.6km 일대의 대형 옥외 디지털 빌보드에 동시다발적으로 총 8편의 디지털 아트를 전시한 캠페인은 여타 브랜드에서 극히 드문 사례로 이목을 끌었다.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며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시몬스는 ‘침대 없는 침대 광고’의 브랜딩 혁신을 이어가는 중이다.
  

단순함에서 찾는 충만함(Simfullness)

구글이 주목한 올해의 키워드 중 하나다.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이 ‘단순함’에서 위안을 찾는 것은 계속되는 변화와 복잡함에 대한 반작용으로도 볼 수 있다. 불안정해지니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피로도도 더 높아졌다. 우리를 둘러싼 미디어와 메시지는 더 현란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앞으로도 현대인의 정신 및 신체 건강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전망이며, 대안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스트레스 해소법이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우선순위에 놓이게 될 것이다.
  

진짜 쉼표가 필요해
 
필사적 피난처로 떠나는 휴가, 방해받고 싶지 않은 마음은 만국 공통이겠다. 꿀 같은 휴식을 오롯이 만끽하기 위해 이번 휴가철에는 영화 속 ‘월터’가 떠났던 아이슬란드의 관광청 캠페인 도입이 필요할 것 같다. ‘OutHorse Your Email’ 캠페인은 아이슬란드 여행 관광객을 위한 ‘휴가 중 자동 응답 메일’ 캠페인이다. 현재 본인은 휴가 중이며 아이슬란드 말에게 메일 작성을 맡겼고, 언제 복귀할 예정이라는 응답 메일을 보내준다. 본인이 선택한 말이 커다란 키보드를 밟고 지나가면 입력된 글자들이 메일로 전송된다. 아마도 ‘dfffffffffffffffddddddddd’ 이런 메일이 보내질 것이다. 휴가 중에도 울리는 메신저, 업무 이메일을 위트 있게 반사시키는 방법이겠다. 
피로 관리도 트렌드가 된 헬시플레저 시대. 지금 당신의 머리가 복잡하고 압박감과 피로감이 밀려온다면 고민들을 잠시 꺼두고 머릿속을 비워보는 무자극의 시간, 멍 때리기를 제안해본다.
asmr ·  OSV ·  Simfullness ·  강효정 ·  디스트릭트 ·   ·  멘털케어 ·  휴가 ·  휴식 ·  힐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