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오락실을 만들었다고? 요즘 힙한 애들 다 모이는 금성오락실![금성오락실 시즌1 & 시즌2 고객경험공간 후기]
HS Ad 기사입력 2022.05.20 09:32 조회 4670
 


2021년 10월 성수동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며 ‘이게 LG전자가 만든 거였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금성오락실 시즌1. 그리고 그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2022년 4월에는 부산 광안리에 금성오락실 시즌2가 오픈했습니다.
 
가는 곳 마다 요즘 애들 불러 모으며,게임도 즐기고 다양한 굿즈와 먹거리도 즐기는 놀거리 많고 힙한 공간으로 뜨거운 반응을 몰고 다니는 금성오락실 고객 경험 공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G올레드TV가 MZ세대와 친해지고 싶다고?
 
금성오락실은 접점이 없던 LG 올레드 TV와 MZ세대 간에 친숙한 존재로 관계를 형성하고 나아가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고자 하는 과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시즌1 준비 당시 LG 올레드 TV는 글로벌 올레드 TV시장점유율의 70%를 차지하고, 2021년 2분기 역대 최대 94만 대를 출하하며 시장에서 매우 잘 팔리고, 인지도도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미래 주요 소비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에게는 ‘잘 팔리는 것 같지만, 잘 모르는 이야기’인 존재였습니다. 자체 설문 조사 결과, TV 광고 등의 영향으로 대체로 인지는 하고 있으나, 직접 볼 수 있는 곳은 없고 그렇다고 베스트샵 같은 매장은 가고 싶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접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MZ세대에게 매력적인 경험을 줄 수 있는 접점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MZ세대가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LG 올레드 TV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레트로? 뉴트로? 금성오락실!
 
그렇다면 어떤 공간으로 만들 것인가, 저희의 고민은 이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힌트를 ‘레트로’와 ‘게임’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레트로 열풍이 불며 상권 자체도 기존의 번화가였던 명동, 강남, 이태원과 같은 곳에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을지로, 성수동, 익선동과 같은 지역으로 젊은 층의 유동인구가 이동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송에서도 ‘놀면 뭐하니?’의 싹쓰리 등 레트로 한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들이 생산되고, 브랜드들도 옛날 진로소주의 컴백이라든지, 곰표맥주라든지 레트로를 컨셉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레트로는 1020 세대(gen z)에게는 something new 한한 뉴트로로 느껴지고, 3040세대(Millenials)에게는 something to re-play 향수를 일으키는 레트로로 느껴져서, LG 올레드 TV가올레드TV가 타겟으로 하는 MZ세대를 공략하는데 중요한 포인트임을 도출하였습니다.
 
 또한LG 올레드 TV와 MZ세대의 관계 형성을 위해 그들을 연결할 수 있는 공통점을 고민했습니다. LG 올레드 TV의올레드TV의 주요 소구 포인트 중 하나인 ‘게임’은 MZ세대에게도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이기 때문에, 이를 공통분모로 아이디어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힌트를 바탕으로, LG라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레트로한 코드인 ‘금성’이라는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고, LG 올레드 TV의올레드TV의 주요 소구 포인트 이자 타겟이 매력적으로 느끼는 콘텐츠인 ‘게임’을 활용하여, 이 두 콘텐츠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오락실’이라는 컨셉을 뽑아냈습니다. ‘금성오락실’ 고객경험공간은 이렇게 탄생하였습니다.
 
금성오락실, 어디에, 어떻게 만들지?
 
너무나 재밌는 컨셉이 나왔지만, 이를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데에도 많은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장소와 공간을 선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뉴트로 한 곳으로 MZ세대가 의미 있다고 느끼는 지역이면서, MZ타겟이 즐겨 모이고 유동인구가 많은 ‘성수동’으로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반적인 대관처와 같은 공간이거나 다른 브랜드와 섞일 수 있는 일부 공간이 아닌, 금성오락실 단독 공간으로 정체성을 세울 수 있게 성수동의 대표 편집샵 SUPY로 공간을 선정하였습니다.
 
시즌2에서도 마찬가지의 기준으로 부산 광안리 해변 테마거리에 위치한 단독 건물로 공간을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오락실 내 메인 콘텐츠인 게임의 경우, 고전게임이나 최신 게임이 아닌 MZ세대가 레트로라고 느낄 수 있는 크레이지 아케이드, 카트라이더와 같은 게임들 위주로 선정하고, 그 중에서도 지속적인 리마스터링으로 서비스되어 LG 올레드 TV의 화질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는 게임들로 선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락실이라고 하여 단순 게임만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 MZ세대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SUPY와 함께 협업하여 다양한 금성 굿즈를 선보이고, 신세계푸드와 협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추억의 분식을 즐길 수 있는 신세계 분식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시즌2에서는 MZ세대들이 열광하고, 부산이라는 지역 특색을 보여줄 수 있는 토르 컨테이너, 발란사, 맵데이 등의 브랜드와 협업하여 힙한 굿즈와 먹거리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시즌 1
시즌 2
 

네, 그 결과는요~
 
MZ세대에게 매력적인 접점이 되기 위해 많은 고민을 담은 공간으로 만든 결과, 그 반응은 매우 뜨거웠습니다. 목표했던 방문객보다 훨씬 많은 방문객들을 끌어모으며, 금성오락실에 들어가기 위해 줄을 길게 늘어선 광경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디지털에서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에서 금성오락실 관련 콘텐츠들이 상단에 다수 노출되고, 금성오락실 공간 및 LG 올레드 TV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 확산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자발적으로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미디어, 그리고 일반 고객들을 중심으로 긍정 콘텐츠가 확산되었습니다.
 
금성오락실은 화제성 있는 힙한 공간으로 떠오르며, 각종 미디어 및 타 브랜드 협업 문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고객 경험 공간이나 경험 마케팅의 우수 사례로 업계 내 지속 회자되었습니다. 시즌2 부산 광안리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절찬 영업 중인 금성오락실, 앞으로도 쭉 많관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SAd ·  HS애드 ·  LG올레드TV ·  lg전자 ·  MZ세대 ·  광고 ·  광안리 ·  금성오락실 ·  레트로 ·  성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