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느끼는 현상학적 도시 San Francisco, California
HS Ad 기사입력 2022.05.12 11:33 조회 133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는 바람의 도시다. 시내 언덕 너머 굽이굽이 내달리는 케이블카에 몸을 맡기고 매달리면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이 온몸을 휘감고 가로지른다. 바람뿐만 아니라 파란 하늘과 화창한 날씨도 도시의 낭만에 한몫을 한다. 도시의 중심부에서 케이블 카(Powell/Mason Cable Car Turnaround)를 타면 피셔맨스 워프(Fisherman's Wharf)까지 도심을 관통해서 한 번에 갈 수 있다. 또한, 이름만으로도 낭만적인 골든게이트 브리지(Golden Gate Bridge)와 다리를 건너면 나타나는 동화와도 같은 소살리토(Sausalito) 마을은 마치 영화 속을 다니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감각적인 분위기, 드 영 뮤지엄(de Young Museum)
 샌프란시스코의 현대건축은 다른 미국 도시와 다르게 온몸으로 느껴야 하는 현상학적인 건축으로 가득하다. 대표 건축으로는 도시 중심의 거대한 녹지에 스위스 건축가인 자크 헤르조그 (Jacques Herzog)와 피에르 드 뮤롱(Pierre de Meuron)이 설계한 드 영 뮤지엄(de Young Museum)이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신문 재벌인 드 영 (M. H. de Young)의 이름을 딴 이 미술관은 1894년 개최된 국제 엑스포 전시장으로 사용됐다가 미술관으로 재탄생하였다. 다양한 건축 재료를 사용하여 감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탁월한 건축가의 공간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이 미술관은 드넓은 도심 공원 한복판에 펀칭 메탈(Punching Metal)이라는 금속 재료를 이용하여 멀리서 보면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이지만 가까이 가면 건물에 구멍이 숭숭 뚫려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저녁에 조명이 켜지면 주변 수공간과 어우러져서 환상적인 공간이 된다. 독특한 건축 재료와 빛을 이용한 현상학적 미술관에는 높이 44미터의 전망대가 자리 잡고 있어 골든 게이트 지역과 주변 해안지대들까지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도심(都心),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MOMA)
 샌프란시스코 시내에는 마리오 보타(Mario Botta)가 설계하고 최근 스노헤타(Snøhetta)가 리모델링한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MOMA)은 오랜 세월 여전히 시내 중심을 지키고 있다. 주변에 예르바 부에나 가든스(Yerba Buena Gardens)와 함께 도심 생활의 여유를 보여주고 있다. 미술관의 형태는 문화공간이라기보다 정부청사와 같은 대칭성의 기하학적 형태가 강조되었지만, 사용한 건축 재료인 벽돌의 질감(Texture)과 벽돌 패턴이 직접 손으로 만져봐야 할 것 같은 현상학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빛과 바람의 조화, 도미누스 와이너리(Dominus Estate)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가면 미국 최대 와인 생산지,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로 유명한 미국 캘리포니아 와인을 대표되는 나파 밸리(Napa Valley)가 나온다. 낮은 구릉지에 온통 포도나무가 줄 맞춰 자라고 주변은 온통 와인 향기에 싸여 있다. 이곳에는 샌프란시스코 드 영 뮤지엄(de Young Museum)을 설계한 자크 헤르조그 (Jacques Herzog)와 피에르 드 뮤롱(Pierre de Meuron)이 설계한 현대건축의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받는 그 유명한 도미누스 와이너리(Dominus Estate)가 있다. 돌망태를 이용하여 건물을 만드는데 돌망태 속 돌 들 사이로 들어오는 빛과 바람이 와인 양조장의 개념과 너무도 잘 어울린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디자인 방법으로 공간을 만들고 돌 틈새의 바람과 빛을 이용하여 새로운 공간의 분위기를 만들었다.
 


미래지향과 미니멀리즘의 형상화, 애플 파크(Apple Park)
 샌프란시스코 남쪽 산호세(San Jose)에는 세계적인 IT기업들의 본사로 가득하다. 그중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단연코 영국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가 설계한 애플 파크(Apple Park)이다. 우주선과도 비슷한 토러스(Taurus)나 도넛(Donut) 형태의 미래지향적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이질적이기도 하지만 애플이 지향하는 디자인 철학 방향과 상당히 잘 어울린다. 도넛은 미국 음식의 대표이자 상징이기도 하고 공간의 관점에서 보면 위상학적으로 구(Sphere)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공간의 구성이자 형태를 의미하기도 하다. 또한, 매끄러운 곡선의 외피에 수평 루버(Louver)로 인해 기존의 건축과는 전혀 다르게 다가온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보면 절제된 기하학적 형태와 매끄러운 외피와 함께 유리라는 현대적 건축 재료와 그로 인한 투명성의 현상학적 표현이 극적으로 나타난다. 애플파크 내부에 있는 스티브 잡스 극장(Steve Jobs Theater)은 그 이름만으로도 상징적이며 그만큼 인상적일 수밖에 없다.
 


HSAd ·  HS애드 ·  건축 ·  광고 ·  디자인 ·  마케팅 ·  미국 ·  샌프란시스코 ·  여행 ·  캘리포니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경험을 전시합니다. MZ세대의 경험놀이터 '팝업스토어'
한 번 경험한 기억은 잊지 못할 자산이 됩니다. 요즘은 특별한 경험이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경험 경제(Experience Economy)의 시대라고 하는데요. 주 소비 계층으로 등극한 MZ(Millennials & Gen Z)세대는 내가 겪은 특별한 경험을 개인 SNS 공간에 전시하는 것을 즐기고, 이를 위해 새로운 공간 경험을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요거트가 한 끼가 된다고? 요거 모야~? 덴마크 요거밀!
  학창 시절 학교에서 점심이나 저녁으로 급식을 먹을 때, 떠먹는 과일 요거트가 후식으로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요거트는 간식에 불과했죠. 과일이 주를 이루었던 1세대, 건강과 기능성을 강조한 2세대를 지나 2021년, 요거트는 3세대를 맞이했습니다. 용량은 커지고, 들어가는 재료가 다양해지며 간편대용식(CMR)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는데요. 동원F&B가 ‘덴마크 요거밀’로 시장에 뛰어들었습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소비자의 뇌가 직접 말하는 광고·브랜드의 비밀
  신문광고를 보고 2초 만에 구매 의향을 밝힌 사람이 40%를 넘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정보가 전달된다는 것.   이 책은 뇌과학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다. 소비자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광고 집행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어려워 질 것이다.  저자는 광고인들에게 새로운 광고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Global trend] 오바마 캠프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정치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다이나믹스의 출현 - 소셜 미디어 트렌드 버락 오바마의 2008년 대통령 선거운동은 정치 캠페인 성공사례로 아직까지 회자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한 결과 1,300만 명의 미국인을 동원할 수 있었고, 5억 6,000만 달러를 모았으며, 수백만의 이용자들이 접속한 이벤트들을 가능하게 했고, 수백만의 에너지와 열정을 움직이게 했다. 이 캠페인을 진행한 블루스테이트디지털(Blue State Digital)은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내용 중 고차원 전략 트렌드 5가지를 소개했다. 각 트렌드들은 클라이언트에 따라, 캠페인에 따라 영역에는 차이가 있지만, 핵심은 동일하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소비자의 뇌가 직접 말하는 광고·브랜드의 비밀
  신문광고를 보고 2초 만에 구매 의향을 밝힌 사람이 40%를 넘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정보가 전달된다는 것.   이 책은 뇌과학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다. 소비자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광고 집행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어려워 질 것이다.  저자는 광고인들에게 새로운 광고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Global trend] 오바마 캠프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정치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다이나믹스의 출현 - 소셜 미디어 트렌드 버락 오바마의 2008년 대통령 선거운동은 정치 캠페인 성공사례로 아직까지 회자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한 결과 1,300만 명의 미국인을 동원할 수 있었고, 5억 6,000만 달러를 모았으며, 수백만의 이용자들이 접속한 이벤트들을 가능하게 했고, 수백만의 에너지와 열정을 움직이게 했다. 이 캠페인을 진행한 블루스테이트디지털(Blue State Digital)은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내용 중 고차원 전략 트렌드 5가지를 소개했다. 각 트렌드들은 클라이언트에 따라, 캠페인에 따라 영역에는 차이가 있지만, 핵심은 동일하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소비자의 뇌가 직접 말하는 광고·브랜드의 비밀
  신문광고를 보고 2초 만에 구매 의향을 밝힌 사람이 40%를 넘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정보가 전달된다는 것.   이 책은 뇌과학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다. 소비자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광고 집행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어려워 질 것이다.  저자는 광고인들에게 새로운 광고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Global trend] 오바마 캠프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정치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다이나믹스의 출현 - 소셜 미디어 트렌드 버락 오바마의 2008년 대통령 선거운동은 정치 캠페인 성공사례로 아직까지 회자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한 결과 1,300만 명의 미국인을 동원할 수 있었고, 5억 6,000만 달러를 모았으며, 수백만의 이용자들이 접속한 이벤트들을 가능하게 했고, 수백만의 에너지와 열정을 움직이게 했다. 이 캠페인을 진행한 블루스테이트디지털(Blue State Digital)은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내용 중 고차원 전략 트렌드 5가지를 소개했다. 각 트렌드들은 클라이언트에 따라, 캠페인에 따라 영역에는 차이가 있지만, 핵심은 동일하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