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름이니까~” 그 이유를 알려줄게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7.23 12:00 조회 4892
 제일기획 김의경 프로 (비즈니스15팀)
 

지난달, 에쓰-오일이 팬데믹 이후 첫 캠페인을 론칭했다. 지난 캠페인으로부터 무려 2년만이다. 오랜만에 소비자 앞에 나타난 에쓰-오일의 캐릭터 ‘구도일(Good Oil)’은 자동차 레이서로, 시골 주유소의 주인장으로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신선한 접근을 통해 에쓰-오일이 말하는 ‘좋은 기름’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했다.

 
그런데 왜 좋은 기름이지?
 
에쓰-오일 CM송에는 이런 가사가 있다. “좋은 기름이니까~” 무심코 지나치는 가사지만, 생각하면 의문이 든다. ‘왜 좋은 기름이지? 다른 기름과 다른가?’ 이번 캠페인은 바로 그 궁금증, 에쓰-오일 기름이 왜 좋은 기름인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원유(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연비(한 번 넣으면 오래가는 기름), 출력(항공유도 납품할 정도의 우수한 출력 연상), 환경(환경품질등급 6년 연속 최고 등급) 네 가지 측면을 통해, 좋은 기름이 가지는 경제적인 장점을 소비자에게 전하고자 하였다.


파일럿에서 주유소 사장까지? 부캐로 돌아온 구도일





소년 같은 이미지의 에쓰-오일 캐릭터 구도일은 이번 캠페인 영상에서 다양한 ‘부캐’를 보여준다. 메인 CF 영상의 도일이는 로켓 발사대에서, 카운트 다운을 기다리는 레이서로 변신한다. 바이럴 영상에서는 시골 주유소를 운영하는 귀여운 주인으로도 변신해 사우디 말로 인사를 건네고, 고객들에게 ‘기름 자랑’을 하는 팔불출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한 번 넣었는데, 오래도 가네?





메인 TV CF에서는 로켓발사대에서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하늘로 시원스럽게 발사되는 자동차의 모습을 보여준다. 하늘을 날아가던 자동차는 곧 비행기로 변하고 지구를 돌아 다시 자동차로 변하며 도로에 착륙한다. 출력과 연비에 대한 에쓰-오일의 자신감을 상상력과 흥미를 더해 고객들에게 전하고자 했다. 특히 비행기로 변하는 장면은 단순한 상상력이 아닌, 항공유까지 제조하는 에쓰-오일의 기술력을 표현했다. 비행기까지 날리는 기름의 출력이라면 믿을 만하다고 여기지 않을까.
 
여기에 에쓰-오일 광고라면 빠질 수 없는 CM송! 이번 광고에서는 기존 CM송을 록 버전으로 편곡해 힘차고 유쾌한 느낌을 살렸다. 하늘로 날아오르는 로켓과 함께 들려오는 BGM은 광고에 시원스러운 분위기를 더하면서 에쓰-오일 광고의 메시지를 한 번 더 고객들에게 전달한다.


기름 참 잘하는 집, 에쓰-오일





바이럴 영상에서는 시골 주유소 사장으로 변신한 구도일을 만날 수 있다. TV CF와는 다른 따뜻하고 전원적인 분위기를 살려서 에쓰-오일 기름이 좋은 4가지 이유(연비, 출력, 원유, 친환경)를 구도일 사장님과 정감 있는 시골 어른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전달하고 있다. 특히 ‘기름 참 잘하는 집’이라는 표현은 시골 어르신들이 오순도순 모여있는 기름집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구수한 느낌을 광고에 녹여내고자 했다.

 



특히 출연하신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열연(?)이 광고 분위기를 살리는데 한 몫 했는데, 이분들은 실제로 촬영지 (대바위 주유소) 근처에 거주하시는 마을 주민들이다. 모두들 프로 연기자처럼 생활 연기를 선보이는데,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던 한의사분만이 카메라가 비추면 온몸이 굳어버려 자연스럽게 웃음을 자아냈다. 다들 촬영이 너무 흥겨우셨던 나머지, 여기저기서 덩실덩실 춤추던 모습이 광고에 그대로 담기기도 했던 즐거운 촬영장이었다.


좋은 기름의 가치는 그대로, 다가가는 모습은 신선하게
 
이번 캠페인은 에쓰-오일에게도 새로운 시도였다. 왜 좋은 기름인지 실체에 집중했고, 구도일에게는 새로운 캐릭터성을 부여했다. 세련된 ‘기름집’의 이미지를 벗어나 시골의 ‘기름집’이라는 과감한 변신을 시도하기도 했다. ‘좋은 기름’이라는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고객들에게 더 다가서기 위한 이미지 변신에는 열려 있는 에쓰-오일, 다음 캠페인도 신선한 모습으로 고객과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제일기획 김의경 프로 (비즈니스15팀)
 
 
#2021 #제일기획 #에쓰오일 #CM송 #구도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