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소셜을 만나다. 쇼퍼블 콘텐츠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4.23 10:40 조회 3811
 최근 4-5년 사이 이커머스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최저 가격 검색만 하던 과거와 달리 간편 결제, 새벽 배송, 간편 환불 등 서비스의 편리함을 쫓는 고객 군이 늘어나고 있고, 서비스뿐 아니라 플랫폼 형태 역시 일반적인 오픈마켓에서 소비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해지는 이커머스 플랫폼
 



우선, MD의 감각으로 특정 셀렉션만 모아 취향으로 승부하는 버티컬 사이트가 있다. 대표적으로 29cm, 무신사, W컨셉 등을 뽑을 수 있다. 와디즈 같은 소셜 크라운딩을 기반으로 한 펀딩 플랫폼도 있고, AI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나를 매칭해 상품을 제안하는 지그재그, 에이블리, 브랜디 같은 쇼핑앱도 있다. 이렇게 다양해진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기존 커머스 세계 최강자였던 이베이 코리아, 11번가, 쿠팡 등을 무섭게 따라잡고 있다. 그리고 이들 신진 세력과 기존 업계 양쪽이 모두 집중하고 있는 목표가 바로 ‘쇼퍼블 콘텐츠’와 ’MZ 세대 선점’이다.
 
코로나 사태로 오프라인 매장이 심각한 매출 위기를 겪자, 브랜드들은 매출 손실 만회를 위해 온라인으로 관심을 돌렸다. 브랜드들은 너나할 것 없이 셀러브러티 혹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깔끔히 정제된 쇼핑 콘텐츠를 만들어 올렸다. 하지만 하루에만 수십 통씩 쏟아지는 빅 프로모션, 최대 할인 소식, 하루가 멀다 하고 진행되는 라이브 커머스로 인해 고객들이 식상함을 느끼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좀 더 보기에도 재밌는 생생한 콘텐츠를 요구했고, 플랫폼들은 이 니즈에 맞춰 먹방, 언박싱 같은 유튜브 인기 콘텐츠를 따라가기도 하고, 최근엔 예능과 드라마 같은 방송 콘텐츠를 응용하고 있기도 하다.
 

립밤 한 번 발랐더니 한 해 매출이 쑥
 



매출뿐 아니라, 신규 회원도 이례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신규 유입된 1020 세대가 평소 대비 4배였다. OOO 립밤이라며 SNS에 인증하고, 후기를 남기는 이들도 많았다. 재밌는 점은 1020세대뿐 아니라 3040세대 고객까지 함께 늘었다는 점이다. 립밤 제품스토리가 1020세대 중심으로 온라인으로 확산된 후에는 타 세대들도 주목했으며, 립밤치고 높은 가격대인 4만원대 제품인 탓에 부모님을 끌고 매장 방문하는 10대들도 많았다는 것이 내부 분석이었다. 이커머스에선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브랜드 자체가 만드는 스토리도 있겠지만, 그보다 소비자 스스로 만든 스토리가 더 효과적이다. MZ 세대는 단순히 미래 고객만이 아닌, 지금 당장 제품에 스토리를 부여해주는 자발적 스토리텔러들이기도 하다.
 

커머스, 소셜을 만나다
 

틱톡 비즈니스 광고 (출처: 틱톡 홈페이지)
 

소비와 동시에 콘텐츠 생산에도 재미 느끼는 MZ 세대. 그렇기에 MZ 세대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고, 소통하고, 또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은 이커머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틱톡이다. 실제로 이런 소비자들을 맞아 소셜에선 기존 SNS에 커머스 기능을 더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중국에선 숏클립 플랫폼들의 이용자 중 MZ 세대의 비율이 절반을 훌쩍 넘어섰다. 특히 틱톡은 2019년 기준으로 다운로드 7억 4000만 건으로 전 세계 2위. 누적 다운로드 (2019년 11월 기준) 15억건으로 돌파하며 이미 인스타그램을 앞질렀고. 2020년 1월 기준으로는 1일 활동 사용자 역시 4억명을 돌파하였다.
 
중국 틱톡은 전부터 적극적으로 커머스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커머스 도입 초창기엔 외부 쇼핑몰 타오바오로 다이렉트 랜딩을 하였고, 지금은 자체 쇼핑 플랫폼 더우인샤오덴을 이용하고 있다. 틱톡코리아의 경우 아직까지 자체 쇼핑 플랫폼을 적용하진 않고 있지만, 커머스 도입을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크리에이터들과 라이브 소통을 하면서 선물하기가 되는 기능을 오픈하였는데,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을 서서히 구매하기에 적응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향후엔 적극적인 커머스 기능을 추가할 가능성이 있다.
 

커머스 시작 알리는 틱톡 선물하기
 
틱톡코리아가 커머스를 어떻게 셋업하느냐에 따라 브랜드 혹은 또 다른 커머스 플랫폼에서 협업하는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라이브 커머스 형식을 모바일로 옮겨 온다거나 단순히 인플루언서의 영향력만으로 상품을 소구한다면 이미 잘 셋업되어있는 라이브 커머스들과 큰 차이가 없을 테니 말이다. 특히 쇼핑 플랫폼의 핵심인 인앱 결제 구조를 틱톡코리아가 개발할지도 관심 사항이다.
 
쇼퍼블 콘텐츠부터 소셜과의 결합까지 이커머스는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다. 변화상을 예측하긴 쉽지 않지만, 손 놓고 있을 순 없는 일이다. 변화 모습 하나하나를 인지하고, 의미를 파악해 대응한다면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이커머스와 함께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김현수
 
이베이코리아에서 전략사업팀의 스페셜리스트로 근무하며 ‘베이비 플러스’ ‘중고장터’ 등 숍인숍을 세팅했고,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했다. ELCA korea, LVMH P&C에서 이커머스 매니저로 근무하며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다. 현재 틱톡 전문 교육 플랫폼 메이저스 네트워크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파트너’를 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  #쇼퍼블콘텐츠 ·  #이커머스트렌드 ·  #제일기획 ·  #코로나19 ·  #틱톡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