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6.25 12:00 조회 6415

글로벌 광고 인재를 키우는 '한국광고아카데미' 7월 개강

광고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느 한국광고아카데미가 오는 7월 개강을 앞두고 6월 8일 부터 19일까지 교육생 모집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한국광고아카데미는 광고 기획부터 아이디어 발굴, 광고물 제작, 고객사 제안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실무 과정을 익힐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며 국내 광고계를 대표하는 현직 전문가들이 각 과정을 지도한다. 6개월 동안 진행하는 교육과정은 △전문가 특강 △광고기획, 광고 문안 작성(카피라이팅), 동영상광고 제작, 디자인, 실적 자료집(포트폴리오)제작 등 광고 창작에 필요한 '실습 워크숍',△광고를 제작해 보는 '실무 프로젝트' △ 전문가상담(멘토링)등으로 구성 되어있다. 대학생, 취업 준비생, 신입 광고업계 종사자등 광고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adacademy.ad.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 대한민국대학생 광고대회(KOSAC)개최

2020 대한민국대학생광고대회(KOSAC : Korea Student Advertising Competition)이 '지역 경제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재생(로컬브랜딩)전략과 홍보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KOSAC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고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 한국OOH광고학회 후원으로 진행되는 국내 대표 산학연계 프로그램이다. 2년제 이상 대학 및 대학원 재(휴)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작품접수는 11월 2일(월)~11월6일(금)까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특히 올해 KOSAC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대학교2학기 개강시기에 맞춰 개최되며, 자세한 시행요강은 2020 KOSAC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시상식 열려

한국광고주협회가 '제28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작 34편을 선정하고, 5월28일(목)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수상작 가운데 TV부문 대상은 동화약품'활명수 오늘도 잘 소화하세요 캠페인'(광고회사 오리콤)이 차지했으며, 온라인부문 대상은 GS칼텍스 'GS칼텍스 마음이음 동화'(광고회사 애드쿠아 인터랙티브)가 선정됐다. 그리고 문화ㅔ육관광부장관상 TV부문에는 SK하이닉스 '지역상생 캠페인'(광고회사 이노션)이, 온라인부문 장관상에는 현대자동차그룹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택시'(광고회사 이노션)가 뽑혔다. 한펴느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은 한국광고주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며, 지난해 집행된 광고 중 국민의 온라인 추천 광고와 광고회사에서 출품한 작품들을 대상으로 선정된다. 

2020부산국제광고제, 온오프라인 분리 개최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로인한 참가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동시에 세계 광고인들의 크리에이트브한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광고산업 을 지켜나가자는 취지에서 부산국제광고제의 각 프로그램을 온 오프라인으로 분리하여 개최한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출품 및 심사, 영스타즈, 뉴스타즈 광고경진대회는 비대면 형식의 온라인 개최로, 전시, 컨퍼런스, 시상식등은 코로나19진행 상황을 고려하여 10월로 연기, 오프라인 행사 개최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전면적인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도 준비중이다.
출품기한의 경우 7월 10일까지 연장하며, 기존 출품 카테고리 외COVID-19로인한 위기상황을 빠르게 극복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을 독려하는 의미로 관련 스페셜 카테고리를 신설, 시상이다. 팬데믹 위기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여 브랜드 핵심 가치는 유지하되 민첩한 전략 전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성장을 도모하였거나 , 사회공헌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캠페인이 해당된다. 전체 출품작은 약 60개국에서 위촉된 250여명의 현업 규명 광고인들이 온라인 심사 시스템을 통해 예,본선심사를 진행할 예정이고, 수상작은 8월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SM C&C,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TV부문, 온라인 부문 4개 캠페인 수상
SM C&C가 한국광고주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제28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 TV부문 좋은 광고상 3개와 온라인 부문 좋은 광고상 1개를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특히, 우리사회의 시대상을 제시하고 소비자들의 광감을 이끌어 낸 동아약 '박카스'와 '박카스맛 젤리' 캠퍼ㅔ인을 통해 TV부문과  온라인 부문 모두 에서 수상을 거머쥐며 전 세대에서 호응을 일으키는 크리에이티브를 입증에서 수상을 거머쥐며 전 세대에서 호응을 일으키는 크리에이티브를 입증했다. 또한SK주식회사의 'OK! SK'캠페인과 한국주택금융공사 '내가 살고 싶은 집'편의 TV부문 수상으로 우리사회에 꼭 필요한 가치의 인식을 제고하고 ' 광고'라는 매개체를 통해 인식의 변화까지 이끌어 내는 응원과 공감의 메시지를 탁월하게 표현하는 SMC&C만의 경쟁력으로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다.
SM C&C 남궁철 대표는 "사회의 시대상과 공감을 크리에이티브로 표현하는데 탁월한 경쟁력을 가진 SM C&C의 역량이 두드러진 캠페인들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대중과 맞닿은 문화 콘텐츠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함께 공감하고 힘을 얻을 수 있는 건강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제일기획, 중남미서 글로벌 기업 바이어스도르프 광고주 영입
제일기획이 중남미 시장에서 글로벌 스킨케어 기업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를 신규 광고주로 영입했다.
1882년 독일에서 설립돼 138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바이어스도르프는 니베아, 유세리느, 한자플라스트(Hansaplast),라프레리(La prairie)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다죽적 기업이다. 글로벌 광고전문매체 애드에이지(AD age)가 발표한 2018년 글로벌 시장 광고비 지출 순위에서 61위(연간 18억 1천만 달러)를 기록한 대형 광고주다.

이번 수주로 제일 기획은 향후3년간 (2020-2022년) 칠레를 비롯해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중남미 9개 지역에서 바이어스도르프 산하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SNS등 디지털 플랫폼 운영, CRM,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수주에발맞춰 제일기획은 중남미 지역에 바이어스 도르프 디지털 전담 부서를 구성했으며, 이달 초 부터 공식적인 업무를 개시했다. 

KPR, 머큐리 어워드 그랜드 위너상 수상
종합 커뮤니케이션 그룹 KPR이 '2019질병관리본부 생명 나눔 캠페인'으로 머큐리 어워드 2019/2020 캠페인 부문 그랜드 위너(Grand Winner)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그랜드 위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그랜드 위너상은 머큐리 어워드의 각 부문별 금상 중 최고상으로 캠페인 부문에서 그랜드 위너상 수상은 국내 기업으로선는 처음이다. 머큐리 어워드에서 그랜드 어워드를 수상한 '2019 질병관리본부 생명나눔 캠페인'은 국내의 장기기증을 활성화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KPR은 지난해 생명 나눔 캠페인의 일환으로 셀럽인 광희, 조수빈의 생생토크 제작, 해피인사이드 전히회 참여, 전국 권역별 병원 릴레이 음악회 징행 등 국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개정 시행령' 의결
방송통신위원회가 제 28회 국무회의에서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렬' 일부 개정령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개정 시행령은 앞으로 방송사나 광고 판매 대행사가 서로 간에 외압을 행사하는 등 부당 행위를 저질렀다고 판단되면 방?통신위원회가 해당 기업의 장부, 서류 일체를 들여다볼 수 있다.
여기에는 △업무 및 경영상황 관련 장부,서류 △전산자료△음성녹음자료△화상자료 등이 포함된다. 방통위는 의심되는 금지행위를 사건으로 지정해 자료 제출을 요청하는 사유와 제출 방식, 기한만 통지하면 된다. 다만 제출 기한은 최소 15일 이상 두도록 했고, 사업자는 제출기한을 30일 범위 안에서 연기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개정 시행령은 6월 11일 부터 시행된다.

이노션 제작 '응원반창고', 코로나19 의료진에 전달
이노션 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가 국민들의 응원메시지가 새겨진 '응원반창고'를 전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료진에게 전달하기 시작했다. 이노션과 페이스북 코리아는 지난 4월 22일 부터 응원반창고 캠페인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Instagram.com/cheerinbandage)을 통해 1000건 이상의 의료용 반창고를 제작해 코로나 19전담병원에 직접 배포했다.
이노션은 1차적으로 서울시 서남병원, 강동섬심병원, 한림대성심병원등 각각의 의료기관에 약 2만매씩의 응원 반창고를 전달했다. 응원반창고를 받은 의료진은 "아무 생각없이 붙이던 반창고인데, 그 위에 응원 메시지가 적혀 있으니 붙일 ?마다 힘이 날 것 같다", "반창고 메시지를 보니 의료진으로서 사명감이 생겼다"는 등 소감을 밝혔다. 이노션과 페이스북 코리아는 앞으로도 으원 메시지를 추가 모집할 계획이다. 전국 코로나 19의료진을 대상으로 영케미칼이 지원한 반창고 총40만매에 응원 문구를 새겨 순차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대홍기획, 2020뉴욕페스티벌 동상 수상
대홍기획이 020스타트업 세탁특공대와 함께한 '2회용 세탁비닐 (UNWASTED WASTE)' 캠페인이 '20520뉴욕페스티벌' Promotional Items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대홍기획 주니어팀이 제안한 본 캠페인은 연간 약 4억장씩 버려지는 일회용 세탁비닐을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세탁비닐에 새로운 용도를 더해 한번더 사용하게 하는 아이디어다. 기존의 세탁비닐 하단부를 쓰레기 종량제봉투형태로 디자인을 변경해 누구나 익숙하고 쉽게 재활용 쓰레기봉투로 2차 사용이 가능하게 했으며, <버리지 말고, 버리는 데 써>, <일회용은 갑분싸, 이회용은 핵인싸> 등 재치있는 카피들로 사용자의 관심을 높이고 캠페인 참여를 뜰어낼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대홍기획은 '2회용 세탁 비닐(UNWASTED WASTE)' 캠페인으로 Best New Green Package Design 부문, 롯데칠성음료 '크니쁘니 TV'로 Brand Loyalty 부문 파이널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HS애드, '2020 Media Scene' 발간
HS애드는 광고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기록한 <2020 Media Scene>을 최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미디어 시장 전반의 환경 변화와 더불어, 광고매체 별 시장 규모 및 주요 이슈 등을 2007년부터 매년 담고 있다. 특히 올해는 방송광고시장 축소에 딸ㄴ TV미디어시장 재편 호라성화와 구개뇌 OTT의 판도 변화, 방송과 디지털의 이점을 모두 지닌 'Addressable TV' 광고 시장의 본격화부터ㅗ MZ세대의 부상과 GenZ등 소비 트렌드 변화까지 광고미디어 업계 종사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을 총망라했다. 각 미디어의 판매 방식과 실증적인 데이터, 설명 자료도 충실히 담겼다.HS애드는 <2020Media Scene>이 광고 미디어 시장의 변화를 읽는 중요한 나침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크로스, 동영상 플랫폼 이용 데이터 발표... '유튜브' 압도적 1위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리포트를 통해 도영상 플랫폼 이 용데이터를 발표했다. 
2020년 3월 주요 동영상 플랫폼의 순 방문자 수 , 체류 시간을 분석한 결과 웹/앱 부문에서 유튜브가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유튜브 앱의 3월 순 방문자 수는 2,887.1만 명 으로 각각 2위 3위를 차지한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과 큰 차이를 나타냈다. 유튜브는 앱 평균 실행 횟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 동영상 플랫폼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일기획 中소셜 빅데이터 분석기업 '컬러데이터'인수
제일기획이 중국 상해에 본사를 둔 소셜 빅데이터 전문기업 '컬러데이터(Colour Data)'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컬러데이터는 지난2014년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중국 내 5천개 이상의 SNS, 뉴스, 이커머스 사이트의 게시글과 댓글을 취합해 지역별/성별/연령대별 버즈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해 AI기반 자연어 분석, 실시간 시각화/리포트화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중국 소비 시장에서 2030젊은 세대의 비중이 점차 커짐에 따라 웨이보나 위챗 등을 활용한 소셜 마케팅이 급부상 하면서 최근 컬러데이터사의 실적은 가파른 성쟁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회사의 최근  3년간 여평균 매출성장률(CAGR)은 약 40%에 이른다. 제일기획은 컬러데이터사가 중국에서 삼성전자, 화이자, 슈나이더일렉트릭등 다양한 고아고주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며, 이 과정에서 회사의 기술력과 성장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제일기획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기존 광고주들의 마케팅 분석이 강화되고, 나아가 중국 현지에서 다양한 부냐의 신규 광고주 영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회사 실적의 40%를 상회하는 디지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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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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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에서 나오는 센스
“만약 당신이 내 남편이었다면, 나는 당신의 커피에 독을 탔을 거예요.” 의견 차이로 격렬한 토론을 하던 이가 당신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답할까요? 의견도 다른 데다 이미 많은 논쟁을 거친 후이기에 감정적으로 나갈 확률이 높죠. 하지만 이 얘기를 실제로 들은 이는 그렇게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디자이너의 시선으로 본 팝업스토어
<최중호스튜디오>의 최중호 대표 디자이너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여, 가구, 조명 디자인을 비롯한 제품 디자인과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 HS애드와 함께 더현대서울에서 의 공간을 디렉팅 하였으며, 다양한 팝업스토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간 디렉팅과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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