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행정안전부,스파오 디마이너스원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6.19 04:01 조회 452
행정안전부,스파오 디마이너스원
'한 표의 가치, 4,700만원 캠페인' 편

국민 한 표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 행정안전부와 의류 브랜드 스파오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진행한 '한 표의 가치, 4,700만원'캠페인이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이번 캠페인은 유권자들이 투표의 가치를 체감해 신중하게 튜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4,700만원이라는 '투표 가격표'를 스파오 매장 내 일부 상품에 옷 가격표와 같이 부착함으로써 신헌한 충격과 함께 투표의 중요성을 알렸던 캠페인으로 화제가 됐다.

심사평으로는 "좋은 크리에이티브의 요소 중 하나는 몰랐던, 혹은 생각해보지 ㅇ낳았던 사실을 알게 하는것인데, 해당 소재는 기존 선거 광고들이 투표 독려 형태였던 것과 달리 한 표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계량적으로 제시하여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비슷한 시기에 집행된 선거관리위원회 캠페인과의 시너지도 있어 전략적인 접근이 좋았다" 등의 호평을 받았따. 

한편, '한 표의 가치' 캠페인과 최종 경합을 벌였던 침펄 SSG광고는 "바이럴적 재미 요소가 가미되어 임팩트를 높이고, 특히 주호민 만화가의 외모적 특징을 다양한 상황으로 풀어낸 아이디어가 매우 크리에이티브했다"고 평가를 받았지만 아쉽게 떨어졌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20년 3~4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와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베스트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된다. 
선정작은 예심을 거치지 않고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 후보에 바로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Best  Creative 수상자 인터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김동길CD, 김장한CD, 권국정Designer, 황호진 AE, 홍민지AD
제작사 에피소드
최은우 감독
광고주
행정안전부 안경원선거의회과 과장, 신화영 팀장, 윤얼 주무관 
스파오 최운식 이랜드월드 패션 대표, 염하나 마케팅팀 과장, 김승우 주임
 
Q.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디마이너스원 : '크리에이티브'로 밥 벌어먹고 사는 저희에게 '베스트크리에이티브'라는 평가는 정말 영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게 함계 해주신 분들과 좋게 봐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얼마 전, 이번 총선이 28년 만에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물론, 다른 이유가 있었겠지마느, 그 영광스러운 결과에 저희도 작은 숟가락하나 얹은 것 같아 내심 뿌듯했습니다. 앞으로도 '베스트' 라는 단어의 무게감을 느끼며 작지만 큰 변화를 만드는 캠페인들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행정안전부 : 영광스럽습니다. 특히 '투표 독려'라는 무거울 수 있는 주제의 공익광고로 '베스트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는 점이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파오 : SPA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4,700만원 가격표로 놀라움과 함께 한 표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보여드렸고, 선거참여를 더욱 독려하자는 차원에서 매장 피팅룸을 투표소처럼 연출했는데, 많은 분들이 캠페인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특히 고객분들이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한 표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해보게 되었다"면서 "꼭 투표를 하러 가겠다"는 이야기를 해주셔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Q.광고의 기획방향이나 컨셉은 무엇인가요?
디마이너스원 : 행정안전부와 총선 투표 독려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한 표의 가치를 금액적으로 환산했을 때 4,700만원이란느 금액이 나온다는 사실을 조사를 통해 알게 됐어요. 큰 금액이라 놀랐고, 이 금액을 많은 유권자들이 안다면 쉽게 투표권을 포기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 금액을 어떻게 더 체감할 수 있게 만들까에 집중했어요.
물건을 구입할 때 꼭 가격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잖아요. 저희는 그 가격표라는 접점이 금액의 크기를 체감하게 만들 포인트라고 생각했어요. 소비자들이 몇만 원대라고 예상되는 물건의 가격표를 확인할 때, 4,700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보는 순간 놀라는 경험과 동시에, 그것이 투표의 금액적 가치였다는 것을 알게 될때의 안도(?)감을 맛보며 한 표의 가치를 크게 체감할 수 있다고 생각했죠.

Q.이번 투표참여 캠페인을 행정안전부에서 주도한 점도 의외였던 것 같습니다. 
특별히 광고와는 별개로 의도한 목표나 메시지가 있습니까?
행정안전부 : 선거를 총괄하는 선관위와 함께, 행안부도 선거인명부 작성 등 선거에서 주용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거 지원 부처로서 적은 홍보 예산으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투표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다가, 한 표의 가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투표 독려 메시지 외에도, 선거에 대해서 우리와 동떨어진 뉴스 속 이야기가 아니라 옷을 쇼핑하는 것처럼 우리 일상과 밀접하다는 메시지 또한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Q.투표참여 활성화라는 공익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어찌보면 스파오와의 협업으로 인해 공익과 사익이 충돌 하루 수도 있는데 아이디어를 풀어나가는 과정이나 기획에 어려움은 없으셨는지요?
디마이너스원 : 모두 투표 독려라는 취지 자체에 크게 공감하며 진행한 프로젝트 였기에, 공익과 사익이라는 구분 없이 하나의 팀처럼 함께 회의하고 조율해나가며 유기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해 나갈 수 있어서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Q. 선거 관련 광고의 경우, 다른 일반 광고와 달리 유의할 점이나 제작상의 특이점이 있나요?
디마이너스원 :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이번 캠페인 을 준비하면서 가장 주의했던 부분은 '중립선'이었어요. 의도치 않게 특정 후보나 정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 배제했져. 색을 하나 사용하는 일은 물론이고, 캠페인 관계자를 비롯하여 관계자의 친척까지 이번 선거에 출마하진 않는지 사전에 파악하고 검토해서 진행했어요.

Q.실제 유권자들을 만나서 인터뷰 한 것을 알고 있는데, 4,700만원이라는 수치를 체감한 사람들의 반응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다면요?
디마이너스원 : 지어낸 대답처럼 느껴질까 봐 영상 편집과정에서는 제외했던 한 유권자 분과의 인터뷰가 있었어요. 4,700만원이 생기면 어떻게 쓰실 거냐는 질문에 고민 없이 유기견 센터 설립을 위해 기부하고 싶다고 답변하셨어요, 어떠한 사전 이야기 없이 드린 질문에 유기견 기부라는 답변이 나와놀랐었습니다. 그분께 인터뷰 이후4,700만원이 한표의 가치라고 말씀 드리자, 그럼 유기견 관련 공약이 있는 분을 투표하겠다고 웃으며 말씀하시더라고요. 어쩌면 저희가 캠페인을 기획하며 전하고 싶은 의미와 닿아있는 에피소드 였덕 것 같아 기억에 남아요

Q.특이점은 행정안전부와 스파오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행정안전부 : 무엇보다 이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더 많은 국민들이 한 표의 가치를 캠페인을 경험하는 것이 중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대중적이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PA의류 브랜드를 우선 고려했고, 그 중에서도 환경보호 캠페인, 노숙인 미혼모 의류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에 열심히 임하는 스파오가 가장 적합한 것 같아 제안드리니, 흔쾌히 응해주셔서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스파오 : 지난 4월에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만 18세'로 선거권 연령이 하향된 첫 선거였습니다. 스파오가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해당 연령대 분들이 많이 좋아해주는 브랜드이기에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선거권 연령이 하향되었다는 사실도 인지시키고 투표 독려 캠페인도 이뤄져 캠페인 취지에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Q. 더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재해주세요.
디마이너스원 : 먼저, 다소 실험적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준 행정안전부와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준 스파오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매끄러웠던 진행 과정만큼이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아 기쁩니다!
스파오 : 캠페인을 통해서 선거에 관심이 많지 않았을 10대부터 내가 행사하는 한 표의 가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셨을 다양한 연령대 분들에게(투표와 쉽게 매칭이 안되는)의류브랜드가 캠페인을 진행하니 의외로 참신하고 색다르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의미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스파오는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SPA브랜드로서 국민 여러분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좋은 취지의 캠페인을 진행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행정안전부 ·  스파오 ·  디마이너스원 ·  한표의가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0 MTN 방송광고 페스티벌' 공모
‘부자 되는 좋은 습관, 대한민국 경제채널’머니투데이방송 MTN이 한국 방송광고의 선진화를 선도하고 광고 산업의 발전과 기업 활동 촉진을 위해‘2020 방송광고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Best Creative] 행정안전부,스파오 디마이너스원
국민 한 표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 행정안전부와 의류 브랜드 스파오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진행한 '한 표의 가치, 4,700만원'캠페인이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이번 캠페인은 유권자들이 투표의 가치를 체감해 신중하게 튜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4,700만원이라는 '투표 가격표'를 스파오 매장 내 일부 상품에 옷 가격표와 같이 부착함으로써 신헌한 충격과 함께 투표의 중요성을 알렸던 캠페인으로 화제가 됐다.
[Interview]- 직관적이거나 재미 있거나 크리에이티브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한다!
“하다보니 지금까지 왔네요” 쿨내가득한프로덕션의 표상이자 광고계의 독보적 원더보이, 이명기 원더보이즈필름 대표를 만났다. 이대표는 1992년 ‘오리콤’감독으로 광고계에 첫발을 들였다가 2004년에 광고계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아 PD 프로덕션인 ‘원더보이즈필름’을 차렸다. 가전,의약품,음료, 패션분야등업종을망라하고 지난 30여 년간그의 손을 거쳐가지 않은 작품들이 없을 정도다. 원더보이즈필름이 지난 한 해작업한 작품만 100편에가깝다. 이대표에게 그간의 느꼈을 광고 환경에 대한 변화와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퍼포먼스] CF 속 공유가 거닐던 갤러리가 실제로 있다고? 카누 시그니처 갤러리
이름 모를 어느 유럽의 도시, 밤거리를 거닐던 공유의 눈 앞에 나타난 커다란 카누 시그니처 갤러리. 발 길을 따라 걷다 보니 눈 앞에 펼쳐지는 커피를 표현한 작품들이 보이고, 비밀스럽고 신비로운 카페 바테이블이 공유를 맞이합니다. 감탄하는 공유의 표정과 함께 ‘이 한잔의 커피가 당신의 인생에 시그니처가 되기를.’이라는 내레이션이 흐르는 TV CF. 바로 동서식품 카누의 신제품, 카누 시그니처의 TV CF입니다.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Hyper Zine] New VR Attractions
     2016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응용제품과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https://www.oculus.com)는 소비자 제품 예약판매를 시작했고(우리나라는 제외, 미국, 일본 등 20개국 3월 출시예정), 소니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4(PS4)의 VR 디바이스를 올해 출시를 예고하였다. 삼성은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어VR을
[Interview]- 직관적이거나 재미 있거나 크리에이티브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한다!
“하다보니 지금까지 왔네요” 쿨내가득한프로덕션의 표상이자 광고계의 독보적 원더보이, 이명기 원더보이즈필름 대표를 만났다. 이대표는 1992년 ‘오리콤’감독으로 광고계에 첫발을 들였다가 2004년에 광고계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아 PD 프로덕션인 ‘원더보이즈필름’을 차렸다. 가전,의약품,음료, 패션분야등업종을망라하고 지난 30여 년간그의 손을 거쳐가지 않은 작품들이 없을 정도다. 원더보이즈필름이 지난 한 해작업한 작품만 100편에가깝다. 이대표에게 그간의 느꼈을 광고 환경에 대한 변화와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퍼포먼스] CF 속 공유가 거닐던 갤러리가 실제로 있다고? 카누 시그니처 갤러리
이름 모를 어느 유럽의 도시, 밤거리를 거닐던 공유의 눈 앞에 나타난 커다란 카누 시그니처 갤러리. 발 길을 따라 걷다 보니 눈 앞에 펼쳐지는 커피를 표현한 작품들이 보이고, 비밀스럽고 신비로운 카페 바테이블이 공유를 맞이합니다. 감탄하는 공유의 표정과 함께 ‘이 한잔의 커피가 당신의 인생에 시그니처가 되기를.’이라는 내레이션이 흐르는 TV CF. 바로 동서식품 카누의 신제품, 카누 시그니처의 TV CF입니다.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Hyper Zine] New VR Attractions
     2016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응용제품과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https://www.oculus.com)는 소비자 제품 예약판매를 시작했고(우리나라는 제외, 미국, 일본 등 20개국 3월 출시예정), 소니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4(PS4)의 VR 디바이스를 올해 출시를 예고하였다. 삼성은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어VR을
[Interview]- 직관적이거나 재미 있거나 크리에이티브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한다!
“하다보니 지금까지 왔네요” 쿨내가득한프로덕션의 표상이자 광고계의 독보적 원더보이, 이명기 원더보이즈필름 대표를 만났다. 이대표는 1992년 ‘오리콤’감독으로 광고계에 첫발을 들였다가 2004년에 광고계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아 PD 프로덕션인 ‘원더보이즈필름’을 차렸다. 가전,의약품,음료, 패션분야등업종을망라하고 지난 30여 년간그의 손을 거쳐가지 않은 작품들이 없을 정도다. 원더보이즈필름이 지난 한 해작업한 작품만 100편에가깝다. 이대표에게 그간의 느꼈을 광고 환경에 대한 변화와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퍼포먼스] CF 속 공유가 거닐던 갤러리가 실제로 있다고? 카누 시그니처 갤러리
이름 모를 어느 유럽의 도시, 밤거리를 거닐던 공유의 눈 앞에 나타난 커다란 카누 시그니처 갤러리. 발 길을 따라 걷다 보니 눈 앞에 펼쳐지는 커피를 표현한 작품들이 보이고, 비밀스럽고 신비로운 카페 바테이블이 공유를 맞이합니다. 감탄하는 공유의 표정과 함께 ‘이 한잔의 커피가 당신의 인생에 시그니처가 되기를.’이라는 내레이션이 흐르는 TV CF. 바로 동서식품 카누의 신제품, 카누 시그니처의 TV CF입니다.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Hyper Zine] New VR Attractions
     2016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응용제품과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https://www.oculus.com)는 소비자 제품 예약판매를 시작했고(우리나라는 제외, 미국, 일본 등 20개국 3월 출시예정), 소니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4(PS4)의 VR 디바이스를 올해 출시를 예고하였다. 삼성은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어VR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