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자유 투쟁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8.13 05:21 조회 4922

디지털 시대, 자유와 민주주의를 보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디지털 코먼스다. 어떻게 실현하나? 네트워크에선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모든 자원을 자유롭게 공유해야 한다. 디지털 코먼스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네티즌 중심의 인터넷 사회를 건설할 때 가능하다. ‘글로벌 보이스’의 공동 창설자인 저자가 인터넷 시대 권력·자유·통제에 대한 새로운 진실을 이야기한다. 자유로운 인터넷 사회를 위해서는 네티즌의 동의를 먼저 얻어야 한다.



저자 소개

레베카 매키넌(Rebecca MacKinnon)
뉴 아메리카 재단(New America Foundation)의 선임 연구원으로 인터넷 정책, 인권,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3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인터뉴스(Internews)와 제휴해 ‘랭킹 디지털 라이츠’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서 매키넌은 표현의 자유와 프라이버시 영역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보통신(IT) 기업들을 평가, 비교해 궁극적으로 순위를 매기는 진지한 연구방법을 연구 파트너들과 함께 개발하고 있다. 2010~2012년에 뉴 아메리카 재단에서 버나드 L. 슈워츠 장학금을 받아 첫 번째 책인『인터넷 자유 투쟁(Consent of the Networked: The Worldwide Struggle for Internet Freedom, Basic Books, 2012)』의 집필을 마무리했다. 이 책은 2013년 골드스미스 북 어워즈(Goldsmith Book Prize)를 수상했다.
중국어에 능통해 CNN 베이징 지사에서 9년 동안 기자로 근무했고, 1998~2001년에는 베이징 지사장을 맡기도 했다. 2001~2003년에는 CNN 도쿄 지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2004~2006년 하버드대학교의 버크만 인터넷과 사회 센터(Berkman Center of Internet and Society)에서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동료 에단 주커만과 함께 국제적인 시민 미디어 네트워크 조직인 ‘글로벌 보이스 온라인(Global Voices Online)’을 설립하고, 중국의 인터넷에 관한 연구와 저술을 지속했다.
2012년에는 컬럼비아대학교 언론대학원의 허스트 언론인으로 임명되었다. 컬럼비아 저널리즘 리뷰로부터 ‘지난 40년 동안 미디어 산업을 변화시킨 여성 40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역자 소개

김양욱
더 네트워크 선임 프로듀서. 건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다. 런던대학교 소아스(SOAS)에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디플로마, 런던 시티대학교에서 글로벌 미디어 전공(Transnational Media & Globalisation)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국립영상제작소(KTV), 데이콤, GS홈쇼핑을 거치면서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인터넷 콘텐트 기획 제작 업무를 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인터넷의 진화에 주목하고 있다.
논문으로 “Internet as a medium for social progress: A Case Study of Internet Struggle under a Conservative South Korean Government”(2011)가 있다.
 
최형우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박사 과정. 한국외국어대학교 터키어과 졸업. 한국에서 태어나서 자랐으나 군 제대 후 일본, 터키, 영국에서 거주하며 코스모폴리탄으로 거듭남. 영국 런던대학교 소아스(SOAS)에서 디플로마 과정 이후 런던정경대학교(LSE)에서 국제 정치사(History of International Relations)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에서 국제 이민 전공(Global Migration)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가 간 이주민의 정착 과정과 세대 간 변화 이해에 학업의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세계 각 도시 이주민들을 통해 문명의 충돌을 연구하고 있다.
논문으로 “Two Koreas in Japan: Republic of Korea Relations with Democratic People's Republic Korea and Japan, and the Repatriation of Ethnic Koreans in Japan”(2009), “Bringing the Taste of Home: Migrants Integration through Food Commercialism in Seoul, South Korea”(2012) 등이 있다.

책의 특징

차별 없이 자유롭고 열린 공간 ‘인터넷’
인터넷은 인간이 창조했다. 그 기본 원리는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사이버공간에서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아랍의 봄을 이끈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제 인터넷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정착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자유롭고 열린 공간으로 지켜나가는 시민들의 노력을 보여 준다.
 

권위주의 정부와 결탁하는 거대 기업의 권력
새로 등장한 거대 디지털 기업 권력은 기존 국가 권력과 충돌하기 시작했다. 구글과 중국 정부의 충돌은 잘 알려진 사례다. 2010년 구글은 중국 정부의 검열에 반발하여 중국 본토에서 철수했다. 그러나 곧 사업권을 다시 얻어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른 기업들도 각국 정부들과 다양한 유착관계를 맺고 있다. 그 결과 기업들이 가진 개인 정보들이 각 정부들에 넘어가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인터넷 자유 투쟁, 무엇을 할 것인가
인터넷의 눈부신 진화에 따라 규제와 감시체제는 더욱 교묘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전 세계 국가들은 법안을 제정하여 사업자들의 사회적 책임을 묻고 있다. 그렇다면 네티즌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 사업자들이 인권을 더욱 고려하도록 만들고, 힘을 모아 창조적이고 공격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이와 관련한 각종 규제, 글로벌 네트워크 활동, 글로벌 인터넷 거버넌스, 각국의 정책 등을 소개한다.

목차

역자 서문
문고판 서문
서문
 

서론  혁명 이후
 

1부 혼란
 

01 동의와 주권 
거대 기업 권력 
적법성
 

02 디지털 코먼스의 등장
테크니컬 코먼스 
행동주의
권력 균형
 

2부 컨트롤 2.0
 

03 정보화된 권위주의
중국 검열 제도
권위주의적 심의
서구의 환상과 현실 
 

04 검열 제도의 다양한 변종 
합법적인 테크놀로지
기업 부역 행위
분리와 정복 
디지털 보나파르티즘
 

3부 민주주의 도전
 

05 무너지는 책임감
감시  
위키리크스와 폭로자의 운명
 

06 민주주의 사회에서 검열
의도와 결과
유해한 정보로부터 어린이 구하기
 

07 불법 복제와 전쟁
무시되는 적법 절차
권위주의와 유착
로비 경제
 

4부 사이버 공간의 주권
 

08 기업 자체 검열
망 중립성
모바일 분쟁 
빅 브라더 애플
09 악해지지 말라
중국의 교훈 
플리커의 실책
공중 분해된 구글 버즈
프라이버시와 페이스북 
 

10 페이스북 왕국과 구글 제국
양날의 검 
리바이어던 내부
구글 거버넌스 
결과와 영향
 

5부 무엇을 할 것인가?
 

11 신뢰하지만 확인해라
규제 문제 
가치 공유
글로벌네트워크회의
다른 산업의 교훈 
 

12 ‘인터넷 자유’ 정책
워싱턴 내부의 논쟁  
목표와 방법
민주 정부 사이의 불화
시민사회의 공세
 

13 글로벌 인터넷 거버넌스
국제연합의 문제
아이 캔-캔 유?
 

14 네티즌 중심 인터넷 건설
네티즌 코먼스 강화 
테크니컬 코먼스 확대
유토피아 대 현실 
정치적 영향력 
기업의 투명성과 네티즌 참여
개인의 책임 
 

문고판 후기 
미주
색인  
 

레베카 매키넌 ·  Rebecca MacKinnon ·  인터넷 자유 투쟁 ·  김양욱 ·  최형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