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를 쓰러트린 개미 [히로카와 구니노부 저, 예문]
기사입력 2008.01.11 01:53 조회 4459

거대기업을 무너뜨린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개미가 코끼리를 쓰러뜨린다’는 말은 호리에몬(前 라이브도어 사장)이 즐겨 쓰던 표현이다. 실제로 그는 일개 벤처기업으로 출발해 거대한 미디어기업을 쓰러뜨리기 직전까지 승승장구했다.
라이브도어의 실체는 아마추어 주주들을 끌어 모은 ‘개미집단’에 지나지 않았지만 호리에몬은 그 ‘개미집단’을 엄청난 위력을 가진 거대한 괴물로 그럴듯하게 꾸며내 코끼리처럼 움직임이 둔한 대기업을 먹잇감으로 겨냥해 차례차례 쓰러뜨리며 전진했다.


코끼리를 쓰러뜨리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다. 일종의, 확대영상을 사용한 속임수였는데, 우선 개미(일반주주)를 모집해서 회사를 상장시킨 후 주식분할을 이용해 회사를 호랑이처럼 크게 부풀린다. 그리고 그 호랑이의 환영으로 코끼리에게 도전하는 것이다. 그 도중에 뉴스메이커로 활동하면서 언론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라이브도어는 금융규제 완화의 틈을 교묘하게 빠져나가려다 분식회계, 주가 조작과 같은 범죄행위로까지 치닫고 말았다. 


거대한 코끼리를 쓰러뜨리는 방법은 이외에도 무수히 많다. 호리에몬 같이 될 수 없는 평범한 중소기업 경영자나 사원들, 하지만 성공하고 싶다는 욕망이 강한 그들에게 ‘코끼리를 쓰러뜨리는 지혜’를 전하고자 히로카와 구니노부는 이 책을 썼다. 마케팅 컨설턴트로 근무하면서 많은 중소기업을 취재한 저자는 <대기업에 승리하는 비밀>을 알아냈고, 그 비결을 분석한 결과 4가지 컨셉으로 집약, 약한 개미가 거대한 코끼리를 쓰러뜨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이 책에 실린 수많은 실례와 힌트가 그 사실을 입증해주고 있다.
 




지은이 │ 히로카와 구니노부 (廣川州伸)

도쿄도립대학교 인문학부를 졸업하고 종합전기메이커, 자동차회사, 식품회사, 백화점 등에서 마케팅 컨설턴트로 근무하며 지역마케팅 및 신규사업전략을 담당했다. 현재는 독립하여 <컨셉디자인연구소> 대표로 있으며, 지역 활성화와 기업의 브랜드 전략 등에 참여하면서 NPO법인 ‘일본 비즈니스 작가협회’의 사무국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가오(花王), 그 힘의 비결≫ ≪컨설팅 업계의 최신 동향과 구조를 쉽게 알 수 있는 책≫ ≪X데이, 주식투자 완전가이드≫ ≪주말작가입문≫ ≪완전정복! 세계비즈니스이론≫ 등이 있다.

옮긴이 │ 박선영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전공하고 책이 좋아 출판사에서 책 만드는 일을 하다가 일본으로 건너갔다. 도쿄대학교 대학원에서 언어정보학을 공부하고 돌아와 지금은 일본어를 가르치며, 소중한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좋은 책들을 정성껏 번역하고 있다. 


 

저자
히로카와구니노부
출판사
예문
출판일
2007.12.11.
페이지
230 페이지
ISBN
9788956591070 

저자서문/대기업을 뛰어넘은 중소기업 15사의 성공 스토리
역자서문/ 우리 사회 곳곳의 개미들에게 용기를…

제1장│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전략으로 승리한 개미
CASE 1 카페: 일대일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잡다
CASE 2 스프링 제작회사: 당당하게 고객을 선택하다
CASE 3 부동산 회사: 고객의 행복까지 책임지다

제2장│지역에 밀착하는 전략으로 승리한 개미
CASE 4 주류도매점: 강의 상류를 목표로 신시장을 개척하다
CASE 5 온천관광단지: ’독립국 선언’으로 개혁에 성공하다
CASE 6 광고그룹: 전국연합으로 대기업을 쓰러뜨리다

제3장│세계로 도약하는 전략으로 승리한 개미
CASE 7 광학기기 제조회사: 국내 시장을 버리고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다
CASE 8 세탁회사: 세계 시장에서 기술을 인정받다
CASE 9 허브차 수입회사: 외압으로 정부 관료를 항복시키다
CASE 10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세계 시장을 무대로 대박을 내다

제4장│차별화 전략으로 승리한 개미
CASE 11 산업용 로봇 제작회사: 독보적인 기술로 다시 일어서다
CASE 12 섬유염색회사: 대기업으로부터 지적재산권을 지켜내다
CASE 13 인터넷 여행사: 세심하고 따뜻한 고객 서비스로!
CASE 14 의류제조회사: 매장판매와 더불어 통신판매를!
CASE 15 기상정보회사: 고객과 함께 발전한다

제5장│4차원 경제학의 시대, 생각하는 개미만이 살아남는다

글을 마치며/이 땅의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필독을 권합니다



 

코끼리를 쓰러트린 개미 [히로카와 구니노부 저 ·  예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