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비즈니스맨과 마케터들을 위해 홍보, CI, 광고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수요와 발굴, 여기에 상응하는 홍보와 광고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책 한권에 담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 이념에서 출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1부에서는 기업홍보에 관해 이야기한다. 기업홍보란 무엇인가를 정리한 다음, 홍보체제와 홍보계획, 홍보전략과 실시계획, 홍보실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2부에서는 CI에 관해 이야기한다.
CI의 개념, 도입 단계, 디자인을 정리한 다음, 로고타이프와 마크심벌 예를 보여준다.
3부에서는 현대광고에 관해 이야기한다. 광고를 정의내리고 분류한 후, 광고부문의 조직과 직능, 광고매체, 광고계획의 구조와 과정, 표현, 인터넷광고, 미래광고까지 광고의 전 영역을 살펴보았다.
머 리 말
기업 활동의 목표는 제품(상품)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수요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목표의 범위도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즉, 세탁기 메이커는 세제와 물에 대해서까지, 그리고 냉장고 메이커라면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를 고찰하며 소비자의 식생활에 대해서까지 고려하는, 기업의 종합적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가간의 경계(국경)는 본래 통화ㆍ언어ㆍ거리ㆍ정보 등을 기준으로 하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들조차 장벽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에서 급격하게 멀어지고 있습다.
이러한 보더레스borderless 현상은 세계가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공생의 21세기를 지향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이 크게 달라질 것을 예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맥락에서 홍보ㆍCIㆍ광고를 하나로 묶어서 파악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의 활동에 이 책이 다소나마 도움이 되어 드렸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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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현대경영연구소
사업에 대한 정의 제품(상품)에의해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수요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T. 레비트). 예컨대 제품(상품) 또는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사고방식이, 신발-발, 도서출판-두뇌에 그치는 것이어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이다.
즉, 세탁기 메이커는 세제와 물에 대해서까지 그리고 냉장고 메이커라면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를 고찰하며 소비자의 식생활에 대해서까지 고려하는, 기업의 종합적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경계(국경)는 통화ㆍ국경ㆍ거리ㆍ정보 등이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들조차 장벽으로서의 적극적 의미ㆍ역할에서 급격하게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보더레스(borderless) 현상은 세계가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공생의 21세기를 지향하게 해 주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이 변화할 것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기업은 스스로도 아름다워짐으로써 인간뿐 아니라, 자연과 문화에 대해서도 공헌하는 존재가 되려 하고 있으며 우리 시대는 이미 그러한 종합적 발전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이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마케팅 혁신을 통해 얻어지는 새로운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기업의 홍보ㆍCIㆍ현대광고 등 활동도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이 책을 통해 다소나마 이바지되는 바가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빌어 마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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