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
기사입력 2011.04.07 04:08 조회 2827







  


‘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은

델, 마이크로소프트, 킴벌리클락, 이베이, 엑슨모빌, 모토롤라 등이 효과를 입증한 방법이다.
 
20여 년간 프레젠테이션 연구에 전념해 온 저자가 
‘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TM 방법’을 개발,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심리학, 멀티미디어, 법학 분야의 수백 개 사례 연구를 토대로 
실무에 최적화된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
앤드류 아벨라 ANDREW V. ABELA

   

복잡하고 논쟁적인 정보를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만들어 내는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다.

20여 년간 프레젠테이션을 수행, 교육, 연구해 ‘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TM(THE EXTREME PRESENTATION METHOD)’을 개발했다. 

이 기법은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심리학, 멀티미디어, 법 분야의 조사 결과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 기업 실무에서도 성공적인 기법임을 인정받았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 델, 이베이, 모토롤라, 제록스 등 대기업과 정부 기관에 컨설팅을 하고 있다. 
현재 미국 가톨릭대학교(CATHOLIC UNIVERSITY) 마케팅학과 부교수다. 
매킨지의 경영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마케팅리더십위원회에 창립 이사로 참여했다.

 

무엇이 부족했는지 알고 싶은가?

  이 책에 20분만 투자하라!

“포천 500대 기업이 아벨라 박사의 충고를 반이라도 따랐다면 생산성이 엄청나게 달라졌을 것이다.” 제록스 부회장 올브라이트의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 그동안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제안에 따르게 될 것이다. 파워포인트를 만든 마이크로소포트의 직원들도 이 방법을 훈련받았고, 지금도 훈련받고 있다. 이 책의 핵심은 “정보 가공, 자료 분석, 결론 도출, 이 모두가 의사 결정권자가 행동으로 옮기게끔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 다섯 가지 필수 요소, 즉 방향(청중 분석과 설득), 측정(목표 설정과 성공 여부 측정), 논리(논쟁과 증거), 수사(스토리텔링) 그리고 그래픽(시각적 요소)을 강조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체계적인 10단계 방법으로 이 모두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각 단계의 정수만 이해해도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 그리고 그들의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반드시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라.’ 프레젠테이션의 절대 명제를 푸는 해답이 이 책에 있다.

   실무적으로 최적화된 프레젠테이션 당신도 전략가가 될 수 있다!

 

 조사도 잘했고 열정도 충만하다. 
하지만 프레젠테이션이 두렵다. 과연 그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 

왜 나만의 언어가 없는 걸까? 늘 프레젠테이션이 발목을 잡는다. 『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 책이 강력한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내용이 실증적 분석과 실무적 경험을 기반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심리학, 멀티미디어, 법학 분야의 수백 개 케이스 스터디를 거쳐 개발했고, 굴지의 기업들에서 적용하면서 실무적으로 최적화된 방법을 완성시켰다. 

특히 프레젠테이션을 기획, 디자인하는 모든 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일곱 가지 기본 플롯을 통해 흥미롭고도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다. 어떠한 증거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슬라이드에 정보를 얼마나 담아야 하는지, 시각적 요소는 어떻게 보여 줘야 하는지도 상세히 설명한다. 궁극적으로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청중의 개성과 선호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을 적용하는 방법, 데이터를 선별하는 방법, 데이터를 이야기로 바꾸는 방법, 시각적인 자료를 설득 자료로 설계하는 방법 등 성공 스킬을 익힐 수 있다.

 

목차

이 책에 대한 찬사

이 책에 대하여

추천사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서론

 

 

1부방향과 측정

방향: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방법

측정

  1청중에게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이해하기

1단계: 청중의 개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선호를 확인하라

청중의 개성을 예상해 보는 방법

청중의 개성이 다를 때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방법

청중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

 

 2측정 가능한 프레젠테이션 목표 설정하기

2단계: 청중의 생각과 행동을 바꿀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프레젠테이션 목표 설정의 잘못된 방법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목표 개발하기

정보 제공 프레젠테이션의 재앙

목표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방법

 

  2부논리

왜 청중의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가?

확실한 증거 자료가 필요하다!

현실성 원리: 가능하다면 구체적이고 명확한 데이터를 제시하라

   

3청중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기

3단계: 프레젠테이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청중의 문제를 확인하라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문제 해결을 논하는 이유

문제점을 올바로 찾는 방법

해결책을 공들여 만드는 방법

   

4증거 자료를 모으기

4단계: 프레젠테이션에 포함시켜야 하는 모든 정보의 목록을 만들어라

어떤 종류의 증거 자료를 포함시켜야 하는가?

어떤 종류의 증거 자료를 포함시키지 말아야 하는가?

증거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3부수사

논리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윤리적으로 설득하라

 

 5증거 자료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일화 모으기

5단계: 요점을 강조하는 간단한 일화를 확인하라

어떤 종류의 이야기를 사용할 것인가?

일곱 가지 기본 플롯을 이용해 이야기하라

어디서 유용한 이야기를 찾을 것인가?

 

 6증거 자료를 제시하는 순서 정하기

6단계: 이야기가 설득력 있도록 정보를 배열하라

모든 효과적인 이야기의 구조

증거 자료의 순서를 정하기 위한 S.Co.R.E 방법

이야기 전개에 어울리지 않는 정보 처리 방법-부록의 역할

 

 4부그래픽

시각적 보조물 자료를 꼭 사용해야만 하는가?

파워포인트를 꼭 사용해야만 하는가?

슬라이드는 7개의 강조점과 각 강조점마다 7개의 단어로 구성해야만 하는가?

    

7시각적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요소: 그래픽·차트·컬러·애니메이션·폰트

7단계: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할 가장 효과적인 그래픽 요소를 확인하라

어떤 종류의 그래픽을 사용할 것인가?

어떤 차트가 최상의 자료 전달을 위해 필요한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어떤 글씨체나 글자 크기를 사용해야 하는가?

강조점, 컬러, 애니메이션, 장면전환 효과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8개별 페이지에 정보 요소 구성하기

8단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슬라이드를 구성하라

슬라이드 레이아웃이 핵심 메시지를 강화하도록 하는 방법

효과적인 볼룸식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하는 방법

효과적인 회의실식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하는 방법

동일한 프레젠테이션에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양식을 언제 사용할 수 있는가?

개별 슬라이드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아야 하는가?

불필요한 세부 내용인 차트 쓰레기를 피하는 방법

개별 슬라이드에 넣어야 할 텍스트의 양

동일한 슬라이드에서 그래픽과 텍스트를 통합해야 하는가?

개별 슬라이드에 무엇을 표현해야 할지 정확하게 결정하는 방법

  

 

5부다시 방향과 측정

  

9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고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

9단계: 목표 달성의 장애물을 확인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라

10단계: 프레젠테이션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방법을 결정하라

 

 10결론

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 방법의 확장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언어와 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대한 다른 접근법을 반박하기

 

  부록

A워크시트

B익스트림 프레젠테이션 개선

C곁눈질 테스트를 통과한 36개의 레이아웃

D더 읽으면 좋은 책

E1000권의 양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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