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명 : 컨버전스 마케팅
저자 : 요람윈드 외
역자 : 김병국
출판사 : 위즈덤아카데미
출판일 : 2003년 1월 7일
페이지수 : 494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95329807
급격히 디지털로 변모하고 있긴 하지만, 현대의 소비자는 아날로그 시대의 습성을 완전히 버리지 못한 채, 디지털 시대가 주는 매력에 솔깃해 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직접 물건을 확인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가 하면, 오프라인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구매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이런 혼성소비자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상체는 사람, 하체는 말인 '켄타우로스'라 칭한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욕구를 모두 가지고 있는 현대의 소비자, 즉 켄타우로스를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과 방법을 다루고 있다.
컨버전스 마케팅은 처음으로 이러한 켄타우로스들의 속성들을 탐구했다. 이제 새로운 컨버전스 전략과 조직구성은 켄타우로스와 함께 달려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 저자들은 변화한 것, 변화하지 않은 채 그대로 남아있는 것 그리고 기업들이 "켄타우로스들과 함께 달려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혼성소비자 켄타우로스의 등장으로 기존의 마케팅 관념들이 깨어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변화된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의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풍부한 아이디어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컨버전스 마케팅의 다섯 가지 단계(5C)에서의 컨버전스를 이해하는 사람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행동과 반응의 원인을 남보다 앞서 파악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세울 수 있는 리더로 거듭 태어날 것이라고 저자는 단언하고 있다.
요람 윈드
요람 (제리) 윈드e-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와튼 펠로우 학회의 마케팅학 교수이며 설립 감독관이다. 와튼 펠로우는, 최고 경영진들이 인터넷과 같은 변혁을 요구하는 테크놀로지에 대응하고 자신들의 조직 재편을 돕기 위해 설립하였다. 그는 또한 와튼 스쿨의 싱그 탱크이자 경영 부문의 진보된 연구를 위하여 세워진 SEI 센터의 설립자이자 연구소장이다.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마케팅 저서중에는 그의 책 <변화의 주도-최고의 기업들이 21세기를 준비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윈드 박사는 미국 유명 500대 기업들과 외국의 다국적 기업들에게 재정서비스, 약학, 정보, 그리고 소비자 패키지상품 산업에 대해 조언하는 상담고문으로 그의 학식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다양한 벤처기업들의 자문관과 이사의 직책도 맡고 있으며 그의 컨설팅은 전지구적 합동 사업전략, e-변혁, 마케팅 전략, 특히 신 비즈니스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제인 마하잔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교의 맥콤 비즈니스 스쿨에서 마케팅학 교수와 비즈니스 존 피 하빈 센테니얼 의장을 맡고 있다. 그는 에드워드 존스, 델, 그리고 피리토-레이 와 같은 기업들에서 마케팅 컨설턴트로서 일하며,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그리고 아시아에 걸쳐 실무경영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하잔은 여러 저서와 논문들을 썼으며, 그의 논문 중에는 저명한 <신상품 보금 모델>이있다. 혁신적인 보급과 마케팅 조사와 전략에 대한 그의 연구는 몇 차례에 걸쳐 평생 업적 수상를 받은 적이 있다.
로버트 건터
건터 커뮤니케이션의 설립자이며, 십여 권 이상의 책의 공동 저자 또는 협력자이다. 이들 책 중에는 <초경쟁> <바이아웃> 등이 있다. 그는 CNBC와 NPR의 "Morning Edition"에 출현하고 있으며, 그의 프로젝트들은 뉴욕 타임스, 타임, USA투데이, 포춘 지에 특집기사로 다루어졌다.
머리말 ... 13
서문 ... 17
감사의 글 ... 39
PART 1. 켄타우로스에 대한 이해 ... 41
CHAPTER 1. 잠에서 깨어난 켄타우로스 ... 43
CHAPTER 2. 켄타우로스의 현실 ... 75
PART 2. 컨버전스의 5C에 대한 탐구 ... 125
CHAPTER 3. 고객 맞춤회에서의 컨버전스 ... 129
CHAPTER 4. 커뮤니티에서의 컨버전스 ... 171
CHAPTER 5. 채널에서의 컨버전스 ... 205
CHAPTER 6. 경쟁 가치에서의 컨버전스 ... 245
CHAPTER 7. 선택에서의 컨버전스 ... 287
PART 3. 컨버전스 마케팅의 완벽한 이해 ... 325
CHAPTER 8. 마케팅의 변화 ... 327
CHAPTER 9. 컨버전스 마케팅 전략 ... 359
PART 4. 조직을 혁신시키는-C
CHAPTER 10. 컨버전스 조직의 설계 ... 405
CHAPTER 11. C-변화 ... 447
CHAPTER 12. 결론 - 케이론의 지혜 ... 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