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알고 보면 간단한 화장품 전성분표시제 활용
소비자 기사입력 2010.11.30 05:03 조회 10218









 
글 ㅣ 송초록, 성유리, 최꽃뜨루, 김경은, 임채리
(서울YWCA 대학생 소비자기자단 20ize팀 기자)


여대생 A양은 요즘 들어 피부 트러블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다.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 줄 수 있는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 화장품 가게에 들린 A양. 화장품전성분표시제 실시 이후 화장품에 포함된 모든 성분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성분 표시란을 살펴보지만 각 성분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어 결국 점원의 말에 의존해 화장품을 구입했다.

여성환경연대에서 지난해 10월,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여성 6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1.1%의 여성들이 화장품 구매 시 성분표시를 읽는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전체 응답자 중 71.8%의 여성들이 화장품전성분표시제 시행 여부를 전혀 알지 못한다고 답하여 많은 여성들이 화장품 성분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지만, 화장품전성분표시제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함량이 높은 순서대로 모든 성분을 표기하는 화장품전성분표시제도

보건복지가족부는 소비자의 알권리 증진과 부작용 발생시 원인규명을 쉽게 하기 위해 2008. 10. 18부터 화장품법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화장품전성분표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화장품전성분표시제’는 화장품 제조에 사용된 모든 성분을 용기 또는 포장 등에 표기하는 제도로 함량이 높은 성분 순서대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단순 나열된 많은 성분명들을 보고 지레 겁을 먹지만, 실제 화장품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성분은 앞쪽에 나열된 성분들이라는 것을 알아두고 살피면 좋다.

화장품은 물과 기름 및 물과 기름이 섞일 수 있도록 하는 유화제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화장품의 기능을 결정하는 활성물질, 즉 기능성 첨가제를 넣어 제조된다.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을 보존하기 위한 살균제, 보조제 등의 기타 첨가물을 포함한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식물성분을 함유한 화장품이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해당 식물성분이 성분표 앞쪽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장품전성분표시제’에 따르면 성분 함량이 1%이하인 것은 순서에 관계없이 표기한다. 이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양이 포함된 성분들이라고 볼 수 있다.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는 보존제, 즉 방부제와 살균제 등 미용의 목적보다는 말 그대로 화장품의 보존의 목적을 위해 사용된 성분이기 때문에 가급적 화장품 성분표 뒤쪽에 위치해 있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 화장품 성분명, 어렵다고 겁먹지 마세요

화장품전성분표시제에 대해 알고 있는 소비자들도 어려운 성분명들 때문에 당황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대부분이 생소한 화학 성분명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명칭에 대한 생소함 때문에 어렵게 느낄 수 있는 화장품 성분들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대한화장품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화장품 성분사전 (http://www.kcia.or.kr/cid/)’이다. 지금부터 화장품 성분 사전의 활용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 사진은 ‘M’사 화장품 제품의 성분 표시 사례이다.

 


 
대부분 소비자들이 위 성분표에 포함된 화장품의 제조 성분들에 대해 생소할 것이다. 이러한 성분명을 직접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볼 수도 있지만 ‘화장품 성분 사전’을 사용해 알아본다면 더욱 유용하다.

그리고 화장품 성분 사전의 ‘화장품 성분 검색 시스템’ 링크를 통해 원하는 화장품 명을 검색란에 입력하면 해당 성분이 화장품에 어떠한 목적으로 배합이 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현재 약 7,000여개를 넘는 성분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혹시 검색해서 찾을 수 없는 성분이 있다면 직접 사이트에 찾는 성분을 등록해줄 것을 요구하는 신청을 할 수도 있다.

이처럼 현재의 화장품전성분표시제도는 소비자에게 화장품에 함유된 성분 전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유용하지만, 화장품에 사용된 성분명을 단순히 나열하도록 되어 있어 해당 성분의 기능이나 몸에 미치는 영향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소비자가 발암성, 환경호르몬 등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는 성분 등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인식하고, 이를 소비자가 구매 시 선택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화장품전성분표시제가 무책임한 성분의 단순 나열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제도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화장품 성분에 대해 인지하고, 구매 시 꼼꼼히 확인하는 등의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와 동시에 화장품 제조업체들도 주요 성분의 글씨 크기를 키우고, 진하게 하는 등 소비자가 화장품의 성분표시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월간소비자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소비자정보 ·  소비자의식 ·  화장품 ·  화장품전성분표시제 ·  코스메틱 ·  성분표시제 ·  YMCA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