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브랜드 효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매개변수들의 통합을 통한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213 pages| 2007.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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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은 이시장에서 존해 나갈 수 있는 핵심적 성공요인이다. Aaker(1991)는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 자산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며 고객이 가지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애착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브랜드관리 활동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하는 브랜드 활동은 궁극적으로 고객의 만족수준을 제고시키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시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구매와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중요성을 감안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특히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요인들을 다룬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브랜드 충성도의 중요한 선행요인 중의 하나인 브랜드 효익에 대한 관심은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Keller(1993), Aaker(1996) 등 학자들은 브랜드 효익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효익을 몇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지만 이에 대한 실증분석은 진행하지 않았다. 반면 Na et al.(1999) 등 연구자들의 논문은 브랜드 효익에 대한 실증분석은 진행하였지만 효익을 차원으로 나누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지각하는 브랜드 효익을 기능적, 상징적 및 경험적 세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 만족, 신뢰 및 브랜드 태도를 거쳐 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합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브랜드 효익의 세 차원을 비롯한 이론변수들이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를 알아보고, 이미지-태도적 차원과 관계적 차원의 매개변수들의 상호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토대로 총 15개 가설을 제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는 중국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과 대학생(대학원생 포함)들을 대상으로 수집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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