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방송 MPP의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에 관한 연구: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사업융합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2 pages| 2010.10.2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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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통합은 채널 브랜드 관리에 대한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현상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중심을 이루었던 채널 브랜드 차원의 논의에서 벗어나 사업융합 환경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관리라는 통합적 차원에서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모 브랜드 자산에 대한 평가와 함께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수직적인 채널을 확장을 시도할 경우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온라인 서베이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수직적으로 확장된 채널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는 CJ미디어와 온미디어 모두 모 브랜드의 자산 구성요소인 모 브랜드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품질이 설명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한편, 모 브랜드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는 온미디어가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융합 환경에서 세분시장을 확대해가려면 채널 간 차별화 뿐만 아니라 모 브랜드에 대한 차별화와 전략적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채널 브랜드
 2) 채널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가상의 확장 채널 브랜드 선정을 위한 사전 조사
 2) 자료수집
 3) 측정

5. 연구결과
 1)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수직적으로 확장된 채널 브랜드 평가에 대한 영향요인
 2)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모 브랜드 자산 비교

6.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채널 브랜드 자산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수직적 브랜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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