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인퓨전이 패키지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7 pages|
2014.04.24|
파일형태 :
자료요약
최근 들어 예술마케팅이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메세나, 아트플랫폼, 아트인
퓨전, 콜라보레이션 등이 있다. 이들 중 특히 아트인퓨전이 실무나 학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아트인퓨전이란 아트
를 광고, 패키지, 디자인 등에 주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아트인퓨전의
효과는 이미 다른 연구에서 확인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으로 진행한다. 아트의 명성에 따라 인퓨전
효과가 다른지, 소비자의 예술숙지도에 따라 인퓨전효과가 다른지, 저가대 제품군과 중고가대 제품군 간에 인퓨전효
과가 다른지를 알아보려 한다. 세 가지 목적을 위해 네 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두 가지 실험으로 이를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트의 유명도와 관계없이 아트인퓨전 패키지는 기존패키지에 비해 소비자의 패키지
평가(가시성, 럭셔리)나 제품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아트인퓨전이 제품선호에 미치
는 영향을 패키지평가(가시성과 럭셔리)가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져 패키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아트
의 유명도 효과는 예술숙지도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예술숙지도가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그 효
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트인퓨전이 모든 소비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특성에 따라 효과
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끝으로, 아트인퓨전 효과는 중고가대 탐색재 제품군인 와인보다 저가대 탐색재 제품군인
차음료에서 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가대보다 저가대에서 아트를 패키지에 차용할 것을 제안한다.
퓨전, 콜라보레이션 등이 있다. 이들 중 특히 아트인퓨전이 실무나 학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아트인퓨전이란 아트
를 광고, 패키지, 디자인 등에 주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아트인퓨전의
효과는 이미 다른 연구에서 확인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으로 진행한다. 아트의 명성에 따라 인퓨전
효과가 다른지, 소비자의 예술숙지도에 따라 인퓨전효과가 다른지, 저가대 제품군과 중고가대 제품군 간에 인퓨전효
과가 다른지를 알아보려 한다. 세 가지 목적을 위해 네 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두 가지 실험으로 이를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트의 유명도와 관계없이 아트인퓨전 패키지는 기존패키지에 비해 소비자의 패키지
평가(가시성, 럭셔리)나 제품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아트인퓨전이 제품선호에 미치
는 영향을 패키지평가(가시성과 럭셔리)가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져 패키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아트
의 유명도 효과는 예술숙지도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예술숙지도가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그 효
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트인퓨전이 모든 소비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특성에 따라 효과
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끝으로, 아트인퓨전 효과는 중고가대 탐색재 제품군인 와인보다 저가대 탐색재 제품군인
차음료에서 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가대보다 저가대에서 아트를 패키지에 차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2.1 아트인퓨전의 예와 기존연구
2.2 아트와 아트유명도
2.3 관련이론
2.4 제품패키지에 대한 논의
Ⅲ. 연구1
3.1 연구가설
3.2 연구방법
3.3 실험 조작도 및 신뢰도
3.4 가설검증
4.2 연구방법
4.3 가설검증
Ⅴ. 연구결과 및 연구의 한계
5.1 연구결과 및 이론적, 실무적 의미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Ⅱ. 이론적 배경
2.1 아트인퓨전의 예와 기존연구
2.2 아트와 아트유명도
2.3 관련이론
2.4 제품패키지에 대한 논의
Ⅲ. 연구1
3.1 연구가설
3.2 연구방법
3.3 실험 조작도 및 신뢰도
3.4 가설검증
4.2 연구방법
4.3 가설검증
Ⅴ. 연구결과 및 연구의 한계
5.1 연구결과 및 이론적, 실무적 의미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아트인퓨전
아트유명도
예술숙지도
가격대
가시성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