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업의 윤리경영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 170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2893 다운로드 3
자료요약
기업 윤리는 기업 스스로 모든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에서 준수해야 할 가치이며 사명이다. 기업 윤리의 준수는 기업 활동의 사회적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기업 윤리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윤리 경영을 통해 시장에서 지속적인 신뢰를 얻고, 또 경영 성과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위해 최우선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유통 기업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중간에서 쌍방의 욕구를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경제주체보다도 윤리 경영의 영역이 넓고 그 과제 또한 많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유통 기업은 대형화 추세에 따라 협력 업체에 대한 영향력 이 커지면서 협력 업체와의 불공정 거래 행위나 금품, 향응 등 비정상적 대가 요구와 같은 비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상존하고 있다. 아울러, 유통업이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 기업의 윤리 경영과 사회적 책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 NGO그리고 유통 기업 내부에서도 윤리 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 또한 외면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지속가능경영 윤리경영 기업윤리 유통기업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윤리경영 실태 신세계 삼성 Tesco 농협유통 Wall-Mart Tesco의 사회적 책임경영 윤리경영 인식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중앙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