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스포츠 웨어 추구혜택의 관계 연구
자료요약
지금 우리나라 소비트렌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웰빙`이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중요시하는 심신 안정과 수양을 추구하는 웰빙이 새로운 트렌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증적인 소비코드로 등장한 웰빙은 물질적인 가치보다는 정신적인 만족을 우선시하는 현대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여 지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트렌드 확산 속에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스포츠웨어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단계적인 계획을 세워 밀려들어오는 유명 외국상표 스포츠 웨어 시장과는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웰빙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분석하고 소비자 유형을 세분화 하여 세분집단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스포츠 웨어 구매행동, 스포츠 웨어 구매선택기준, 스포츠 참여도 및 관심도를 비교 분석하고, 스포츠 웨어 구매 시 추구하는 혜택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이론적 연구는 웰빙 라이프스타일,스포츠 웨어, 추구혜택에 관하여 이론적 고찰과 함께 그에 따른 선행연구를 살펴보았고, 실증적 연구는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웰빙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웨어
추구혜택
의복추구혜택